통일부 "남북 민간접촉 중단…개성공단 체류인원 500명으로 축소"
통일부 "남북 민간접촉 중단…개성공단 체류인원 500명으로 축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온라인속보팀]통일부는 개성공단 내 체류인원을 기존 650명에서 500명 수준으로 추가 축소하기로 했다.

통일부는 7일 '北 장거리미사일 발사 관련 통일부 조치'를 통해 장거리 미사일 도발에 따른 우리 국민의 신변 안전을 위해 이 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통일부는 개성공단 방문 원칙적으로 입주기업, 협력업체 관계자 등 생산활동과 직결된 인원에 한해 허용하기로 했다.

앞서 정부는 북한의 추가 도발에 대비해 지난달 12일부터 개성공단 체류인원 및 입주기업 생산활동을 최소 수준으로 조정한 바 있다.

통일부는 이날 오전 9시께 장관 주재 긴급 간부회의를 개최하고 개성공단 등 남북관계 상황을 점검했다.

이와함께 북한의 4차 핵실험 후 가동해 오던 비상상황실을 '북한 4차 핵실험·미사일 비상대책상황실'로 확대 운영하고, 개성공단 등 북한 체류 국민의 신변안전 보호에 만전을 기한다는 방침이다.

통일부는 국제사회가 강력한 대북제재를 논의하는 상황을 고려해 핵실험 후 중단해 온 민간 접촉 및 방북 중단조치 역시 지속한다는 계획이다.

동시에 북한이 핵실험 및 장거리 미사일 발사에 상응하는 대가를 치르도록 국제사회와 긴밀하게 협력하는 한편, 개성공단을 포함한 남북관계 차원에서도 필요한 조치를 추가로 검토해 나가기로 했다.

통일부는 "이번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발사는 북한 핵실험에 따른 유엔 안보리 제재 결의가 논의되는 시점에 이뤄졌다는 점에서 국제사회에 대한 용납할 수 없는 도발행위로 이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