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율 900원 위협...정부, 대책세워야"
"환율 900원 위협...정부, 대책세워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동진 현대車 부회장 공개 촉구...日과 경쟁위해 소형차 개발
현대자동차 김동진 부회장이 내년 원-달러 환율이 900원 이하로 떨어질 가능성이 크다며 정부의 대책마련을 촉구하고 나서 주목된다.

그는 14일 산업자원부가 워커힐호텔에서 주최한 '부품.소재 신뢰성 국제포럼'의 '글로벌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기까지'라는 주제 발표에서 정부가 시장원리만을 내세울게 아니라 적극적으로 여러가지 대안마련에 나서야 한다며 이같이 촉구했다.
재계 2위 그룹의 최고경영자가 공개적인 자리에서 구체적 환율 전망을 제시하고, 정부에 환율 대책을 촉구한 것이어서 주목된다. 특히, 현대자동차는 삼성전자와 더불어 한국경제의 버팀몫 역할을 하고 있는 대표적 수출기업이다.

김 부회장은 이날 "원화는 강세인 데 비해 엔화는 약세가 지속돼 해외 사업장에서 도요타나 혼다 경쟁 차량과 값이 비슷해지거나 오히려 역전된 곳도 있다"며 "환율 악화에 대비하기 위해 동남아 남미용 저가 소형 차량을 개발 중"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 "환율 악화로 수익성뿐 아니라 그동안 드러나지 않던 경쟁력 약화 요소가 글로벌 사업장 여기저기서 나타나고 있다"고 말했다.

현대차는 수출이 전체 매출의 70%에 달해 국내 간판 대기업 가운데 환율 급락으로 고전하는 대표적 사례중의 한 곳.
현대자동차는 올 초 올해 원 달러 환율을 평균 950원으로 잡았었고, 최근 내년 경영계획의 기준이 되는 내년환율은 910~920원 정도로 잡았으나, 환율이 920선까지 급락하자 이를 수정해 내년 환율을 다시 평균 900원선으로 낮춰 잡아 사업계획을 수립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날 외환시장에서는 엔화 약세가 지속돼 원달러 환율에 이어 원 엔 환율마저 9년 2개월 만에 최저치로 떨어졌다.
서울 외환시장의 원 엔 환율은 이날 100엔당 783.20원을 기록했다. 이는 외환위기 직전인 1997년 10월 27일의 771.40원 이후 최저 수준이다.
 
남지연 기자 lamanua@seoulfn.com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