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노총, 25일부터 총파업 돌입…정부 "엄정 대처"
민노총, 25일부터 총파업 돌입…정부 "엄정 대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정부는 지난 22일 '현저한 저성과자 해고'와 '취업규칙 변경요건 완화'를 담은 양대 지침 최종안을 발표했다. 민주노총은 정부의 발표에 반발해 무기한 총파업에 나서기로 했다. 사진은 지난 23일 서울광장에서 민주노총 주최로 열린 총파업 선포 결의대회에서 참가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나민수기자] 민주노총이 정부의 '저성과자 해고·취업규칙 변경요건 완화' 행정지침 발표에 반발해 무기한 총파업에 나서기로 했다.

25일 노동계에 따르면 민주노총은 최근 비상 중앙집행위원회를 열고 25일 정오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한다는 지침을 확정, 이런 지침을 모든 가맹·산하조직에 전달했다.

이에 따라 각 지역본부는 25일부터 매일 집회를 열고, 29일 또는 30일 서울에서 대규모 도심 집회를 개최하기로 했다. 민노총은 26일 중앙위원회를 열어 구체적인 계획을 세운 뒤 실제 파업은 27일부터 금속노조를 중심으로 시작할 계획이다.

한국노총은 당장 총파업에 동참할 계획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노총은 우선 '양대 지침' 대응에 주력할 방침이다. 다만, 행정지침을 둘러싼 정부와 노동계의 갈등이 심화할 경우 민노총과 공동 대응 여부도 배제할 수 없다.

강훈중 한국노총 대변인은 "파업을 하기 위해서는 여러 절차가 필요하기 때문에 당장 파업하는 것은 고려하고 있지 않다"며 "당장 민주노총과 함께 뭔가를 논의하고 있거나 계획하는 것은 없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정부는 총파업에 돌입할 경우 불법 파업으로 규정하고 엄정 대처한다는 입장이다.

김현웅 법무부 장관은 지난 24일 정부과천청사에서 "정부 정책에 반대하기 위해 법률에 규정된 절차를 준수하지 않고 민노총이 총파업에 돌입한다면 이는 불법 파업에 해당한다"며 "민노총이 불법 파업을 강행한다면 정부는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그 책임을 추궁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동안 거듭된 불법 시위와 파업에 이어 또다시 전국적인 총파업을 기도해 국민과 국가에 피해를 끼친다면 이로 인한 결과는 민노총이 책임져야 할 것"이라면서 "정부는 민노총에 대해 파업을 비롯한 모든 불법 행위를 자제할 것을 당부한다"고 밝혔다.

정치권에서도 반(反) 민생세력의 정치공세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고액 연봉을 받는 귀족노조가 기득권을 지키기 위해 국민을 기만하고 호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원유철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고용절벽 앞의 청년과 고용 불안에 시달리는 비정규직 노동자를 전혀 고려하지 않은 고임금 정규직 귀족노조들의 집단 이기주의일 뿐이라는 국민의 비난이 거세다"면서 "민노총은 노동개혁 저지를 위한 불법 총파업과 대정부 투쟁을 즉각 중단하고 일자리 창출과 근로자 권익 향상을 위한 노동개혁 법안 처리에 동참해 달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