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철강·석유·화학·섬유업계 수출 간담회 개최
산업부, 철강·석유·화학·섬유업계 수출 간담회 개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산업통상자원부는 11일 무역협회 51층 회의실에서 박일준 산업부 산업정책실장(가운데), 정부, 단체, 업계 등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철강, 석유화학, 섬유업계 수출간담회를 개최했다. (사진=한국철강협회)

[서울파이낸스 황준익기자] 철강, 석유화학, 섬유업계가 대외 여건 변화에 따른 수출경쟁력을 점검하고, 수출확대를 위한 애로사항 및 경쟁력 제고 방안을 논의했다.

11일 한국철강협회에 따르면 산업통상자원부는 이날 무역협회 회의실에서 박일준 산업부 산업정책실장 등 정부, 단체, 업계 등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철강, 석유화학, 섬유업계 수출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는 최근 수출부진 및 세계 경기둔화, 저유가, 엔·유로화 약세 등으로 수출둔화 장기화에 대응하고자 개최한 것이다.

철강산업의 경우 수출 물량은 소폭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단가가 13.5% 급락함에 따라 11월까지 수출이 전년대비 14.4% 감소한 278억달러에 달하고 있다.

철강협회 관계자는 "중국 경제성장 둔화 및 전세계 경기부진으로 당분간 수출증가는 어려운 상황"이라며 "각국이 보호무역 색채가 농후해 우리 수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철강업계의 경우 수출경쟁력 강화를 위해 국내 업계간 과당 수출경쟁 억제를 위해 업계 자율적으로 선제적 구조조정을 추진하고 있다"며 "초저가 수입은 구조조정 등 업계의 노력이 퇴색될 우려가 있다"고 강조했다.

석유화학 산업의 경우 올해 수출 물량이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유가하락에 따른 제품가 하락으로 전년대비 21.7% 감소한 377억달러가 예상된다.

석유화학 업계 관계자는 "현재 국내 석유화학은 최대 수출시장인 중국에서 중동 다음으로 2위권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다"면서도 "2018년부터 미국의 셰일가스 수출확대로 경쟁력이 하락할 것이며, 중국의 자급률 증가로 수출 감소가 우려된다"고 설명했다.

섬유산업은 세계 교역 둔화와 중국의 수출 감소, 단가하락으로 올해 연간 수출이 10.2% 하락한 143억달러로 예상된다.

섬유업계 관계자는 "세계 경제 저성장에 따른 제품 가격경쟁 심화, 중국 경제 불확실성 증가, 해외생산 확대 등이 우려된다"며 "다만 FTA 효과와 한류 영향, 산업용 섬유 성장 등으로 수출구조의 변화가 예상된다"고 말했다.

박일준 산업부 산업정책실장은 "오늘 간담회는 업계 관계자의 생생한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다"며 "업계 의견은 정부차원에서 적극 검토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서 철강업계는 한·중 정부채널을 통해 중국의 불공정 수입 자제를 요청했다. 또 수출시장 다변화를 위한 현지 시장정보, 법률정보 등을 파악할 수 있는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무역사절단 파견 등을 통한 새로운 바이어를 발굴할 수 있도록 정부차원에서 지원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