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대우일렉 매각 관련 ISD 중재판정부 구성
정부, 대우일렉 매각 관련 ISD 중재판정부 구성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고은빛기자] 대우일렉트로닉스 매각과정을 문제 삼아 이란의 다야니 측이 제기한 '투자자-국가간 소송(ISD)'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정부는 이번 국제중재와 관련 양측의 중재인이 버나드 하노쵸우(Bernard Hanotiau) 벨기에 루벵대학 교수를 '의장중재인'으로 합의 선정했다고 8일 밝혔다.

버나드 하노쵸우 교수는 다양한 중재사건에서 중재인 또는 의장중재인으로 선임된 경력을 보유하고 있다. 이로써 다야니 국제중재 관련 3인의 중재판정부 구성이 완료됐다.

한국 정부는 호주의 개번 그리피스(Gavan Griffith) 변호사를, 다야니 측은 미국 로펌인 쓰리 크라운스(Three Crowns LLP)의 얀 폴슨(Jan Paulsson) 변호사를 각각 중재인으로 선정한 바 있다.

이번 ISD는 미국의 사모펀드 론스타, 아랍에미리트의 부호 셰이크 만수르 빈 자이드 알나흐얀의 회사 하노칼에 이어 우리 정부가 피소된 것으로 세번째다.

다야니 측은 자신들이 소유한 엔텍합이 2010~2011년 대우일렉트로닉스를 인수 및 합병(M&A) 하려던 과정에서 한국 정부가 한-이란 투자보장협정(BIT)상 공정·공평한 대우 원칙을 위반했다며 지난달 14일 국제중재를 제기한 바 있다.

정부 관계자는 "관련 자료 제출, 심리, 중재판정 등 절차가 진행될 예정"이라며 "정부는 관계부처 합동 대응체계를 통해 적극 대응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중재수행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