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경환 "서울시 청년수당 사업은 명백한 포퓰리즘"
최경환 "서울시 청년수당 사업은 명백한 포퓰리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최경환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9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최근 박원순 서울시장이 자신에게 청년정책 끝장토론을 제안한 것에 대해 "진정으로 박 시장이 청년 고통을 들어주고 싶다면 노동개혁을 반대하는 야당대표를 먼저 만나 설득하는게 우선이다"라고 말하고 있다. (사진출처=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나민수기자]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서울시가 추진하는 '청년활동 지원(청년수당) 사업'을 "포퓰리즘적 복지사업"으로 규정하면서 박원순 서울시장을 강도 높게 비판했다.

최 부총리는 19일 정부 서울청사에서 주재한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최근 지자체에서 청년수당을 명목으로 새로운 복지프로그램을 도입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데, 이는 포퓰리즘적 복지사업"이라며 "무분별한 재정지원의 난립을 막기 위해 사회보장제도 사전협의제에 따른 권한을 적극적으로 행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발언은 서울시가 내년부터 정기 소득이 없는 미취업자나 졸업예정(유예)자 가운데 중위 소득 60% 이하인 청년에게 최장 6개월간 월평균 50만원을 청년활동 지원비로 주기로 한 걸 겨냥한 것이다.

보건복지부는 앞서 서울시의 지원사업에 대해 중앙정부와의 협의가 필요한 사회보장제도라며 반대 입장을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서울시는 "중앙정부와 협의할 일이 아니다"라며 중앙정부의 반대 입장에도 불구하고 강행 의지를 보이고 있다.

최 부총리는 아울러 "박원순 시장이 청년고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청년수당이 필요하다며 저와 끝장토론을 제안했다는 얘기를 보도를 통해 들었다"며 "지금 청년들이 고통받고 있는데, 같은 야당 대표에게는 일언반구하지 않고 청년고용 절벽을 해소하기 위해 노력하는 각료와 토론한다는 것이 말이나 되는 일이냐"고 지적했다.

이어 "진정 박 시장이 청년 고통을 덜어주고 싶다면 지금도 노동개혁을 반대하는 야당 대표를 먼저 만나 끝장토론을 하는 것이 우선"이라며 "청년들에게 양질의 일자리를 주려면 포퓰리즘이 아니라 9.15 노사정 대타협의 실천이 시급하다"고 덧붙였다.

앞서 박 시장은 보건복지부나 고용노동부 차원을 넘어 큰 틀에서 중앙정부 경제정책을 이끄는 최 부총리와 청년정책을 놓고 토론하고 싶다며 토론의 장을 마련해 달라고 방송사에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