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룡 "금융중심지 기능 강화에 집중"
임종룡 "금융중심지 기능 강화에 집중"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금융위

12일 금융중심지 추진위원회 회의

[서울파이낸스 정초원기자]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금융개혁을 금융중심지 정책으로 연결해 우리 시장이 금융중심지의 기능을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임 위원장은 12일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제24차 금융중심지 추진위원회' 회의를 열고 "금융중심지 정책방향이 경제의 혈맥을 흐르게 해, 돈이 도는 활기찬 경제를 만드는 금융의 본질적인 기능에 초점을 둘 필요가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임 위원장은 "금융중심지 정책이 대두한 지 10년이 넘었고 그 사이 글로벌 금융위기 및 신흥국 금융시장의 부상 등 금융환경이 크게 변화했다"며 "싱가포르나 호주 등 경쟁국이 이에 대응해 새로운 전략을 이미 마련한 만큼 한국도 금융중심지 정책방향에 대한 점검 및 재정립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그동안 한국의 금융중심지 정책은 외국계 금융사를 얼마나 많이 유치했는지 하드웨어적인 목표치에만 집중해 온 측면이 있었다"며 "이제는 금융중심지로서 기능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는 금융중심지 정책방향 재정립을 위해 금융중심지 추진위원회를 중심으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그 내용을 구체화할 계획"이라며 "이를 위해 관계 부처, 서울시, 부산시, 금융감독원 등과 협조 및 역할 분담을 하겠다"고 말했다. 

금융중심지 추진위원회 구성 인원은 정부 및 유관기관 관계자와 민간위원 등 총 21명으로, 금융중심지 추진 관련 계획 수립과 추진 상황 등을 심의·점검한다. 이날 회의에서는 '금융중심지 정책방향 재정립 계획'이 안건으로 올랐다. 회의 결과 글로벌 금융규제 환경 변화와 신흥국 금융시장 부상에 따라 새로운 정책 목표를 설정할 필요가 있다는 판단이 나왔다. 

이에 금융위는 정책의 목표를 대내외 환경변화에 맞게 재설정하고, 중앙정부와 지역 금융중심지간 효율적인 역할 분담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특히 금융중심지 정책방향의 세부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연말까지 실무 분과위원회를 구성하고 내년 상반기부터 정책연구용역과 토론회를 통해 의견 수렴을 할 방침이다.

금융회사 해외진출 지원을 위한 세일즈 외교 실적과 향후 계획에 대한 논의도 이어졌다. 우선 금융위는 국내 금융사의 해외 진출 애로를 해소하기 위해 해외 금융당국과의 네트워크를 강화하기로 했다. 또한 앞으로 인도, 중국과 정례회의를 열고, 금융협력포럼, 고위공무원 초청연수 등 금융외교채널을 지속적으로 확충할 계획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