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콤 노조 "거래소와 업무중복 우려…'전산자회사' 필요"
코스콤 노조 "거래소와 업무중복 우려…'전산자회사' 필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진복 의원, '거래소 지주회사 전환 법안' 대표 발의

[서울파이낸스 고은빛기자] 한국거래소 지주회사 개편 관련 입법안 통과가 임박한 가운데 코스콤 노조가 '전산자회사' 개념 도입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나섰다. 지주회사 개편 과정에서 IT업무의 흡수 가능성을 우려한 데 따른 대응으로 풀이된다.

3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이진복 새누리당 의원은 늦어도 내일 중 한국거래소 지주회사 전환 관련 법안을 대표 발의할 예정이다. 이진복 의원실 관계자는 "기존 법안과 차이를 두고 있는 것은 지주사를 부산에 이전토록 하는 것"이라며 "코스콤과 같은 자회사 부분은 금융위가 발표한 안과 동일한 상태며 20여명 의원들이 함께 발의해주실 것"이라고 밝혔다.

이처럼 거래소 지주회사 개편이 임박했지만 아직까지 IT업무에 대한 통합 논의는 이뤄지지 않고 있는 상태다. 이에 코스콤 노조는 지주사 개편안에 모든 IT업무를 담당하는 '전산자회사' 개념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윤태헌 코스콤 노조 수석부위원장은 "자회사는 유가증권시장, 청산, 시장감시위원회, 코스닥으로만 돼 있으며 해당 입법안에는 전산 자회사라는 문구 자체가 없다"며 "거래소 이사장이 코스콤 대신 해외 쪽 등에서 IT기업을 인수해 더 저렴하게 서비스할 수 있는 방안이라고 얘기하는 등 코스콤에 대해선 자회사로 둘 필요가 없다고 보고 있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최근 금융위원회가 지정한 TR 업무도 코스콤 청산팀에서 담당하고 있다. 장외 파생상품 거래잔액은 총 7400억원 정도로 내년 하반기 서비스가 시행될 방침이다. TR은 장외파생거래와 관련한 정보를 관리하고 분석해 금융위와 금융감독원에 보고하는 역할을 맡는다. 그런 만큼 거래소 내에 코스콤이 중요한 위치를 지니고 있다는 것을 방증하는 대목이다.

이에 코스콤 내부에선 거래소와 인원, 수익 면에서 비슷한 만큼 향후 거래소에 흡수되는 수순을 밟는 것 아니냐는 불안감이 흘러나오고 있다. 윤 부위원장은 "코스콤은 지난 40년간 서비스 구축에 있어 시일이 늦어진 적이 단 한번도 없다"며 "이런 업무는 국가 기간산업인 만큼 유지 및 보수 측면에서도 외국업체에게 맡기는 것은 무리다"라고 강조했다.

일단, 코스콤은 자본시장법에 '자회사가 할 수 있는 일은 지주사가 못하도록 중복업무를 방지'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법개정을 국회에 건의한 상태다. 코스콤 노조는 금융위원회와 거래소 간 3자대면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무엇보다 이런 흐름은 지난 7월 임종룡 금융위원장이 밝힌 거래소 지주회사 개편안과도 배치되는 양상이다. 임 위원장은 "지주회사 구조하에서는 각 시장 자회사의 IT 관련부문을 전산 자회사가 통합 관리하므로 각 시장이 별도 법인으로 분리되더라도 IT 중복투자는 발생하지 않는다"고 밝힌 바 있다.

금융위원회는 거래소, 코스콤과의 대화자리를 마련하는 등 의견 수렴은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코스콤이 원하면 언제든지 거래소와의 대화자리는 마련해 줄 수 있는 상황"이지만 '전산자회사' 개념이 자본시장법에 통합되는 것에 대해선 어려울 것이라는 의견을 내비쳤다.

이어 "현행 자본시장법에서 예탁원과 거래소는 자본시장 참여자들과 관련이 있어서 의무가 부과돼 있는 만큼 증권전산자회사 개념이 들어가려면 시장에서 '코스콤만 사용해야 한다'는 식이라 시장 측면에서 맞지 않을 것 같다"며 "코스콤만 할 수 밖에 없는 기능 등을 얘기해줘야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지난 2005년 거래소가 통합된 이후 거래소 내부에서도 갈등이 빚어지면서 직원들 사이에서도 코스닥으로 가는 것을 꺼려하는 분위기가 형성돼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