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부, 사이버보안 초청 연수·교육 실시
미래부, 사이버보안 초청 연수·교육 실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박진형기자] 미래창조과학부는 오는 10일까지 아시아·중남미·아프리카 등 28개국 총 38명의 정보통신분야(ICT) 공무원 및 공공기관 정보보호 관계자를 대상으로 한 사이버보안 초청 연수 및 교육을 진행한다고 6일 밝혔다.

이번 초청연수·교육은 미래부가 추진 중인 사이버보안 글로벌 진출전략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것이다. 국가안보와 관련 있는 사이버보안의 수요가 대부분 공공부문에서 발생하고 있기에 우리나라 사이버보안에 대한 이해도를 제고하고 사이버보안 해외진출을 한층 가속화하기 위해 행사가 마련됐다.

우선 '정보통신방송 전문가 초청연수(사이버침해대응)'에서는 우리나라 사이버보안 법·제도 및 정책 등을 소개하고 경찰청에 방문해 디지털포렌식 등 한국의 사이버범죄 수사사례 공유 및 국제협력 방안을 논의한다. 특히, 이번 초청연수를 통해 사이버보안 해외진출이 실질적인 성과로 이어나갈 수 있도록 '이글루시큐리티', '안랩' 등 국내 보안업체 현장견학과 국내 보안업체와의 비즈니스 미팅 등도 추진한다.

'APISC 정보보호 초청 교육'은 지난 2005년부터 매년 아·태지역 침해사고대응팀(CERT) 전문가를 초청해 각국의 침해사고 현황 및 대응사례를 공유하고 우리나라의 사이버공격 대응 경험과 노하우를 제공해오고 있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특히, 올해는 중국·일본·뉴질랜드 등 총 17개국 17명의 CERT 전문가가 한국을 찾아 인터넷침해대응센터(KISC) 견학을 통해 국가 차원의 침해대응 모델구축 사례 및 운영 노하우를 집중 교육하는 등 '한국형 침해대응 모델' 수출을 적극 도모할 방침이다.

심종헌 지식정보보안산업협회(KISIA) 회장은 "해외의 사이버보안 수요는 국가·공공부문에서 발생한다"며 "이번 초청연수ㆍ교육을 통해 우리의 사이버 보안 모델을 알리고 각 국의 공공부문 관계자와의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이 해외시장 개척에 매우 효과적"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정보보호업계 차원에서도 이번 정보보호 초청연수 사업을 적극 활용해 국내 보안업체 현장 방문이나 비즈니스 미팅, 전시회 개최 등 사이버보안 해외진출에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미래부는 오는 8일 내년 상반기를 목표로 아시아·유럽·중남미·아프리카 등 전세계 권역별로 약 30여개 나라가 참여하는 사이버보안 협력 모임인 'CAMP(Cyber-security Alliance for Mutual Progress) 발족'을 위한 준비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