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웅섭 "메르스 대출, 부실책임 은행에 안묻는다"
진웅섭 "메르스 대출, 부실책임 은행에 안묻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금감원

[서울파이낸스 정초원기자] 진웅섭 금융감독원장은 "메르스 관련 대출 취급 과정에서 금융사 임직원의 고의·중과실이 없는 경우 취급자에 대해 부실책임을 묻지 않을 예정"이라며 "금융사도 취급자에게 어떠한 불이익도 주지 않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 

진 원장은 25일 18개 은행 여신담당 부행장 회의에 참석해 "메르스 지원금융이 부실화될 경우의 책임을 우려해 금융현장에서 지원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는 경향이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진 원장은 "현장을 다녀본 결과, 금융지원 제도가 있다는 사실을 모르는 경우가 많았다"며 "금융회사들이 직접 대상 중소상인과 중소기업을 찾아가서 홍보하고 맞춤형 금융을 지원해달라"고 요청했다.

그는 "피해지역의 거래업체들에 대해 신용하락 등을 이유로 여신을 회수해 어려움이 가중되지 않도록 해달라"며 "관광・숙박 등 지원대상 업종이 아니라도 메르스로 인한 피해로 판단되는 경우 적극 지원하고, 중소기업·소상공인 지원업무 기관과의 공동지원 등 범정부차원의 대책이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협조하라"고 당부했다.

최근 무역보험공사의 모뉴엘 보험금 지급거절 이후 신인도가 낮은 기업에 대한 수출금융 취급이 크게 위축되고 있는 것과 관련해서는 "무역보험공사와 은행권이 수출금융의 활성화를 위해 노력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최근 세계적인 수요침체와 공급과잉, 엔저심화로 국내기업의 경영환경이 여전히 어려운 상황이라 한계기업에 대한 구조조정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며 "현재 진행중인 대기업 신용위험평가를 엄정히 실시해 회생가능한 기업에 대해서는 경영정상화를 적극 지원하고, 부실기업은 신속하게 정리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재무구조가 취약한 대기업그룹에 대해서는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필요시 선제적인 구조조정을 추진하라"고 덧붙였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