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사들, 꼼꼼한 ELS 모니터링에 속내 '불편'
증권사들, 꼼꼼한 ELS 모니터링에 속내 '불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감원 "ELS 만기조정 검토 안해"

[서울파이낸스 고은빛기자] 증권사들이 금융감독원의 ELS(주가연계증권)에 대한 꼼꼼한 모니터링에 불편한 기색을 내비치고 있다. 금융감독원은 고위험 상품인 ELS를 중위험으로 소개하는 것에 대해 자제해달라는 차원이었다는 설명이다.

24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달 금감원은 ELS와 해외채권 등 금융투자상품의 불완전 판매를 집중 점검하겠다고 발표했다. 불완전 판매는 소비자에게 상품의 기본구조나 위험성을 제대로 알리지 않고 판매하는 것을 뜻한다.

앞서 금감원은 '금융투자회사 중점 검사사항 사전예고제도'를 도입하고 시행에 들어간다고 밝히면서 ELS에 대해선 상품구조가 복잡하고 리스크가 커 불완전판매 소지가 있다고 봤다. 이에 불완전판매 관련 조사를 벌였으나 NH투자증권, 하나대투증권, 신한금융투자 등 주요 대형사는 별다른 지적사항이 없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불완전판매 외에도 금감원은 최근 ELS 발행 잔액이 60조원을 상회하는 만큼 과도한 쏠림현상에 대한 적극적인 조치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증권사의 보도자료 내에 있는 ELS 소개 문구까지 꼼꼼히 모니터링을 하고 있는 상황이다.

한 대형증권사 관계자는 "최근 금감원으로부터 '상환위험을 낮춘' 등의 문구를 사용하지 말라는 연락을 직접 받았다"며 "관련 부서에서는 금감원이 시중 자금이 ELS로 몰리는 것 자체에 대해 좋지 않게 보고 있다는 소리까지 들린다"고 귓띔했다.
 
다른 대형증권사 관계자도 "당국에서 ELS가 증가하고 있는 것에 대해 우려하고 있는 부분이 큰 것으로 알고있다"며 "주가가 하락하면 손실이 날 수 있다는 점에서 그런 것 같지만 기준금리가 인하됐어도 딱히 ELS로 유입이 더 늘기보단 주춤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업계에서는 자칫 ELS 발행 물량 등을 제한받게 될 경우 수익 창출이 어려워지는 만큼 볼멘소리가 나오고 있다. 한 증권사 관계자는 "저금리가 심화될수록 ELS로 수요가 많이 몰릴 수 밖에 없고 낙인우려가 컸던 종목형 ELS는 거의 사라졌고 ELS 낙인 기준에 대해서도 안정적으로 나오고 있는 상황"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상품판매에 제약이 있을 경우 증권사들의 수익성 확보가 더욱 어려워질 수 있다"고 토로했다.

이에 대해 금감원 측은 손실 가능성이 높은 ELS가 '중위험' 상품으로 투자자들에게 소개되는 것에 대해 바람직하지 않다는 설명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고위험 상품을 중위험으로 소개하는 것에 대해 자제 요청을 한 것으로 레버리지가 늘고 있는 것에 대해서도 경계하고 있다"며 "만기를 3개월에서 6개월로 조정하는 등 일부에서 제기된 사안은 전혀 검토되고 있지 않다"라고 못박았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