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증권사-펀드매니저 호화여행비 대납 적발
검찰, 증권사-펀드매니저 호화여행비 대납 적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고은빛기자] 증권사 직원이 채권 매매 중개를 의뢰받는 대가로 펀드매니저의 호화 해외여행 비용을 대납하는 등 공생관계가 검찰에 적발됐다.

16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서울남부지검 금융조사1부(박찬호 부장검사)는 증권사 직원이 펀드매니저의 호화 해외여행 비용을 대납하는 관행을 단속한 결과 148명을 적발,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수·중재 혐의로 옛 ING자산운용(현 맥쿼리투자신탁운용) 전 채권운용본부장 A씨(44)를 구속 기소하고 보험사 자산운용부장인 B씨(45) 등 19명을 불구속 기소했다.

이번 조사 결과 증권사 직원들은 채권 거래 관계가 있는 펀드매니저들에게 수년간 고액의 여행경비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공생관계를 유지해 온 것으로 밝혀졌다.

B씨 등 증권사 직원 10명은 지난 2010년부터 4년 간 채권 매매 중개를 의뢰받는 대가로 펀드매니저 A씨 등 10명의 해외여행 비용을 대납해 1인당 최고 7000만원을 주고받았다.

한 증권사 채권중개팀의 경우 회사에 35명이 참석하는 제주도 세미나를 개최하겠다고 서류를 만들어 3000만원을 받아 펀드매니저의 고액 해외여행 경비를 대납했다.

이번 사건은 A씨가 해외여행을 대가로 일부 증권사 직원들과 '채권 파킹거래'를 진행하다 외부에 들통나게 됐다. 채권 파킹 거래는 채권을 매수한 기관이 장부에 곧바로 기록하지 않고 잠시 다른 증권사에 맡긴 뒤 일정 시간이 지난 후 결제하는 거래 방식을 뜻한다.

A씨는 2013년 5~11월 B씨 등 증권사들 채권중개인과 짜고 4600억원 상당의 채권을 거래해 투자일임재산을 부적절하게 운용하다 적발됐다. A씨는 금리 하락을 예상하고 채권 파킹 거래를 시도했지만 해당 기간에 채권금리는 급등해 증권사에 손실이 발생했다.

A씨는 손실을 보전해주려고 보유하던 채권을 시장가격보다 싸게 증권사에 파는 방법 등으로 기관투자자에게 113억원 상당의 손실을 전가했다.

한편, 검찰은 이번에 적발된 이들 중 1000만원 이상을 주고받은 이들은 기소하고 나머지는 금융감독원에 통보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