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신경제硏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 문제없다"
대신경제硏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 문제없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고은빛기자] 대신경제연구소가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이 합병시점 및 밸류에이션 문제가 크지 않다는 의견을 내놨다.

12일 대신경제연구소에 따르면 삼성물산 주가가 낮은 시기에 합병결정이 이뤄졌다는 점이 제기되고 있지만 합병가액 결정과 관련된 시점에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 판단했다.

안상희 지배구조연구실 전문위원은 "삼성물산의 영업가치 전망은 지금보다 더 부정적인 시장 컨센서스를 유지하고 있다"며 "삼성물산의 12개월 주당순이익, 지배순이익은 올해 초 이후 지속적인 하락세를 기록했다"고 설명했다. 영업가치가 약세를 보이는데 따른 주가 약세 가능성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주가가 최저점이라는 근거는 미약하다는 판단이다.

통상 상장기업의 합병가액은 일정 기간(1개월, 1주일, 최근일)의 거래량가중평균 주가를 이용한다. 삼성물산의 보통주 합병가액은 최근 1개월 평균 주가와 유사한 5만5767원으로 산정됐으며 3개월 및 6개월 거래량 가중평균 주가도 유사한 5만9574원, 5만8659원으로 나타난다.

안 위원은 "해당 기간 합병비율도 제일모직 1주당 삼성물산 0.35009주를 교환하는 기존 합병비율과 유사한 수준(1대0.38279~1대0.39372)을 기록, 합병비율 변화가 미미하게 나타났다"며 "향후 삼성물산 영업가치 약세전망 등을 감안하면 합병비율 하락세가 지속될 가능성도 상존한다"고 설명했다.

밸류에이션 측면에서도 "자산가치 지표 PBR은 삼성물산 0.7배로 제일모직 3.5배 대비 상대적으로 저평가됐다는 논란이 있다"며 "ROE(자기자본이익률)는 삼성물산이 2.2%로 제일모직(9.9%) 대비 낮은 수준인 것을 감안하면 PBR이 현저히 저평가 돼 있다고 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번 합병을 통해 삼성그룹의 순환출자 해소가 가속화되는 등 지배구조 개선에 따른 주주권익이 향상될 것으로 전망했다. 안 전문위원은 "지난해 1월 이후 지배구조가 완성된 국내 지주회사의 주가지수 상승율은 19.7%로 코스피(4.5%) 대비 초과수익을 기록하고 있다"며 "삼성물산이 지주회사 역할을 하면 주가상승에 따른 주주가치 개선도 기대된다"고 밝혔다.

합병 후 삼성SDI가 보유한 통합 삼성물산 지분(4.8%)과  삼성전기, 삼성화재가 보유한 통합 삼성물산 지분(각각 2.6%, 1.4%)를 매각해 순환출자에서 벗어나면 삼성그룹의 순환출자가 상당부분 해소될 것으로 내다봤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