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국산의 힘' 국산 종자 육성 나선다
이마트, '국산의 힘' 국산 종자 육성 나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구변경기자] 이마트가 '국산의 힘' 프로젝트를 통해 국산 종자 농산물 육성에 나선다. 국산 농산물 경쟁력 향상을 위해서는 국내 종자 산업을 우선적으로 육성해 근본적인 농산물 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는 데 따른 행보다.

이마트는 10일 서울 성동구 성수동 소재 본사에서 농촌진흥청(이하 농진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농림수산식품 기술기획평가원(이하 농기평)과 국내 우수 종자 개발 및 보급 확대를 위한 상생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이마트는 현재 수입 종자 농산물을 국내에서 개발한 우수 종자로 대체할 수 있도록 국산 종자 농산물에 대한 판로를 제공할 계획이다. 농가에서도 국산 우수 종자를 적극적으로 재배할 수 있도록 계약 재배를 통해 우선적으로 매입한다는 방침이다.

이마트는 농진청, 농기평과 함께 대규모 소비가 되는 농산물 중 수입 종자 비중이 높은 양파, 양배추, 파프리카를 우선적으로 국산 종자 확대 품목으로 선정했다. 먼저 이마트는 국산 개발 양파(품종명:이조은플러스) 300톤을 매입해 오는 7월부터 판매에 나선다.

국내에서 재배되는 양파의 80%가량이 일본 품종으로 신규 개발된 국산 종자 양파가 대규모로 재배되고 대형마트에서 대량으로 유통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는 설명이다.

이마트는 양파에 이어 수입 종자 상품이 90% 이상인 양배추와 파프리카도 국내 개발 종자로 계약 재배해 국산 우수 종자 농산물 유통을 지속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신품종 농산물의 경우 종자 개발 이후에도 재배와 판매 등 시장 정착까지 일반적으로 2~3년의 기간이 소요되지만, 이마트는 계약 재배를 통해 시장 정착 기간을 1년 이내로 단축하고 계약 물량을 대량 매입해 유통할 계획이다.

세계 종자시장은 최근 10년간 2배 가까이 급성장할 정도로 미래 성장 가치가 큰 산업이지만, 국내 종자 산업은 세계시장의 1% 수준으로 국내 종자 산업 육성이 시급한 상황이다.

최성재 이마트 식품본부장은 "국산 종자 보급 확대와 우수한 신품종 개발을 통한 국산 농산물 경쟁력 향상이야 말로 국산의 힘 프로젝트가 나아갈 방향"이라며 "이마트는 양파, 양배추, 파프리카 등 수입 종자 비중이 높은 농산물을 중심으로 국산 종자 소비 확대를 위한 전 유통과정에 걸친 지원을 실시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