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 주택시장, 거래·공급·가격 트리플 상승"
"하반기 주택시장, 거래·공급·가격 트리플 상승"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 주택가격은 한국감정원의 주택가격지수를 활용했으며 ⒠는 작년 말 주택산업연구원 추정치 (자료=주택산업연구원)

주택산업硏, '하반기 주택시장 전망' 보고서

[서울파이낸스 성재용기자] 올 하반기 주택시장에서는 거래, 공급, 가격 모두 상승세를 이어갈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3일 주택산업연구원이 발표한 보고서 '2015년 하반기 주택시장 전망'에 따르면 하반기 전국 매매가격은 1.1%, 전세가격은 1.6%가 상승하면서 올 한 해 전국적으로 매매가는 2.5%, 전셋값은 3.5% 오를 것으로 예상됐다. 이는 작년 말 전망한 주택가격 상승률 2%를 1%p 상향 조정한 수치다.

주산연은 "연말 부동산3법이 통과되면서 주택가격 상승폭이 확대된 것으로 보이고 특히 수도권의 경우 하반기에도 1.3%의 주택가격 상승을 기대할 수 있다"며 "올 한 해 3%의 주택가격 오름세가 가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주산연은 전셋값의 경우 저금리, 민간 아파트 준공 물량 부족, 서울 중심의 재건축 이주수요 등 요인으로 상승 압력이 여전히 높지만 상반기보다는 상승폭이 둔화될 것으로 예상했다.

이는 최근 매매전환이 활발해져 전세수요가 분산되고 전세가율(매매가 대비 전셋값 비율)이 높아지면서 전셋값 상승에도 한계가 있어 전셋값 상승률이 축소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주산연 측은 "하반기 주택거래전망 BSI(Business Survey Index)가 수도권 157.4, 지방 102.7로 수도권은 상반기보다 주택매매거래가 증가하면서 시장 개선에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이지만, 지방은 상반기 수준의 주택거래를 유지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다만 주산연은 "상반기 주택시장은 거래, 가격의 회복 기반을 다지면서 디플레이션 우려가 있는 거시경제를 견인하고 있지만, 여전히 불안한 회복세를 이어가고 있다"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하반기 주택시장이 안정적 회복세로 진입하고 거시경제를 견인해 저성장을 극복하는 단초가 될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국내 금리 인상 가능성과 가계부채 문제가 주택시장의 위험요인으로 작용하지 않도록 거시경제 차원의 재정 및 통화정책과 주택정책을 통합적으로 연계하는 정책 조율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