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카카오 "뉴스펀딩 후원금 10억원 돌파"
다음카카오 "뉴스펀딩 후원금 10억원 돌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다음카카오)

[서울파이낸스 이철기자] 다음카카오는 크라우드 펀딩 서비스 '뉴스펀딩'이 출시 반년만인 지난 21일 후원금 10억원을 돌파했다고 30일 밝혔다.

지난해 9월 국내 최초로 선보인 뉴스펀딩은 독자들의 후원으로 제작비를 조달, 콘텐츠 기획부터 제작까지 전 과정을 독자와 함께 만들어가는 서비스다. 현재까지 펀딩에 참여한 후원자 수는 7만명, 총 펀딩 수는 9만건이다. 1인당 최다 펀딩수는 51회, 최대 후원액은 300만원에 이른다. 콘텐츠 평균 후원 금액은 약 1300만원, 1000만원 이상의 후원금을 모은 프로젝트는 약 20개에 달한다.

뉴스펀딩 콘텐츠를 생산하는 필자들의 참여도 전방위로 확대되고 있다. 시사, 경제, 사회, 문화, 연예, 스포츠뿐만 아니라 출판, 스타트업 등 다양한 콘텐츠 분야별로 기자, 작가, 대학생 등 전문 필자 287여명이 독자와 실시간으로 소통하고 있다. 8개로 시작한 뉴스펀딩 콘텐츠는 현재 85개에 달하며 서비스 초반 대비 10배 이상 콘텐츠 규모가 확대됐다.

뉴스펀딩과 관련, 다음카카오는 온·오프라인을 넘어 사회 전반으로 프로젝트를 확대해나갈 방침이다. 일례로, 두 손을 잃은 사람에게 3D프린트로 의수를 제작해주는 'Project.54 3D프린터로 새 삶을 출력하다'는 2달도 되지 않아 1000만원 이상의 펀딩이 이뤄졌다.

김귀현 다음카카오 뉴스펀딩 서비스 총괄은 "콘텐츠 유료화와 건강한 뉴스 플랫폼 생태계 구축의 일환으로 시작된 뉴스펀딩은 콘텐츠 생산자와 독자 모두에게 새로운 경험을 선사하기 위해 끊임없이 새로운 시도를 이어오고 있다"며 "독자와 콘텐츠 생산자의 요구를 연결하는 접점이자 열린 소통의 장으로 뉴스펀딩을 발전시켜나가며 사회 전반에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모두가 동반성장하는 새로운 뉴스 플랫폼의 패러다임을 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