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 5개카드사에 과징금 28억 부과
공정위, 5개카드사에 과징금 28억 부과
  • 서울금융신문사
  • 승인 2002.12.1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거래위원회가 백화점과 할인점간의 가맹점 수수료율 부당 차별취급 행위와 관련 5개카드사들에게 28억원의 과징금을 부과했다.
이에 카드사들은 행정소송을 하기로 하고 5개 카드사가 협의를 벌이고 있다.
10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카드사들이 백화점과 할인점에 가맹점수수료율 적용시 개별백화점이나 할인점에 대한 신용카드 매출액 규모등 수수료율 결정요소를 고려하지 않고 일률적으로 백화점과 할인점으로 구분하여 유불리하게 차별 했다며 9일 과징금을 부과했다.

과징금 부과내역은 삼성.LG카드 각각 7억4000만원, 국민카드 6억4000만원, 외환카드 4억4000만원, 비씨카드 2억4000만원 등 총 28억원이다.

이와관련 카드사들은 백화점과 할인점간 업종의 성격이 달라 가맹점수수료율을 다르게 적용한 것이라며 강력 반발하고 있다.
백화점과 할인점이 단순히 유통업 대형소매업에 속한다는 사실만으로로는 공정거래법상 경쟁관계에 있다고 인정하기 어렵다는 설명이다.

특히 카드사들은 백화점과 할인점간의 수수료차이가 위법이므로 이를 획일화 시켜야 한다면 결국 할인점의수수료를 올리거나 백화점의 수수료을 낮출 수 밖에 없는데 할인점의 경우 저마진 정책으로 인해 수수료를 올릴 수 없는 상황이라며 이러한 상황을 공정위가 무시했다며 어려움을 토로했다.

한편 카드업계의 관계자는 그동안 선례로 볼때 카드사들이 이의를 제기하고 행정소송을 하게되면 3개월이 소요된다며 과징금 납부기일만 연장될뿐 과징금 납부를 면하기는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설명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