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있는' 부실…사정칼날, 포스코 경영진 정조준
'이유있는' 부실…사정칼날, 포스코 경영진 정조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 = 포스코

포스코건설 100억대 비자금 조성 의혹
3년간 계열사 2배 급증…부실 '눈덩이' 

[서울파이낸스 나민수기자] 검찰이 포스코건설을 압수수색한 데 이어 전 경영진의 부실경영을 규명하는 쪽으로 수사를 확대할 조짐을 보이자 포스코가 잔뜩 긴장하고 있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검찰은 최근 포스코건설 본사와 임직원 2명의 자택에 검사·수사관 40여명을 보내 해외 건설사업 관련 내부자료와 회계장부,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했다.

포스코건설은 베트남 건설사업 담당 임직원들이 현지 하도급 업체에 지급하는 대금을 부풀리는 수법으로 100억원대 비자금을 조성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검찰은 비자금이 회사 차원에서 조직적으로 조성됐거나 돈의 일부가 국내로 흘러들어왔을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

비자금은 2009년부터 2012년까지 현지 발주처에 리베이트로 지급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이 기간은 정준양 전 포스코 회장의 재임기간과 상당 부분 겹친다.

때문에 검찰은 정 전 회장을 비롯해 당시 비자금 조성에 관여한 전·현직 임직원 10여명에 대해 출국금지 조치를 내렸으며 현재 이들을 대상으로 소환 조사 일정을 조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에서는 이와 관련 이번 수사가 포스코건설 뿐만 아니라 포스코그룹 전반으로 확대될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정 전 회장은 2008년 12월 포스코건설 사장으로 발령난 지 3개월 만인 2009년 2월 포스코 회장으로 선임돼 5년 동안 포스코그룹 경영을 총괄했다. 재임기간 동안 그는 약 4조원을 들여 대우인터내셔널과 성진지오텍 등을 인수하며 41곳의 계열사를 늘려나갔다. 그 결과 2009년 포스코의 계열사 수는 35개에서 3년뒤인 2012년 2배인 70개로 급증했다.

하지만 이 가운데 절반 가까운 18곳이 자본 잠식되며 경영이 악화됐다. 실제로 2010년 3월 부채비율이 1600%에 달하는 등 재무 상태가 부실했던 성진지오텍의 지분 40.4%를 인수해 2013년 7월 포스코플랜텍과 합병했지만 작년 말 포스코건설과 함께 2900억원을 증자해주는 등 자금을 쏟아 부어야 하는 '골칫덩이'로 전락했다.

특히, 성진지오텍 인수 과정에서 이명박 정부 실세가 관여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검찰도 포스코가 이 계열사들을 인수하는 과정에서 외압이나 청탁 등이 있었는지 확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렇게 그룹의 몸집을 넓혀가는 과정에서 포스코는 부채비율이 90%에 육박했고 순차입금은 10조원으로 늘었으며 신용등급도 강등당하는 어려움을 겪기도 했다.

이에 지난해 3월 취임한 권오준 회장은 취임 일성으로 경쟁력과 수익성 회복을 목표로 내걸었고 최근까지 부실한 사업부문이나 계열사, 자산 등을 지속적으로 매각하는 구조조정을 진행하고 있다.

포스코는 지난해 말 포스코특수강 지분 52.5%를 매각하는 주식매매계약(SPA)을 세아베스틸과 체결, 이달 말 모든 매각 절차가 마무리될 예정이다.

이와 관련, 권 회장은 지난달 5일 열린 실적발표회에서 "지난해부터 추진한 구조조정이 30여건"이라며 "이중 대략 정리된 것이 11건이고 나머지 20여건은 올해 마무리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