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그룹, 코파펀드와 1조원 규모 해외투자펀드 조성
롯데그룹, 코파펀드와 1조원 규모 해외투자펀드 조성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10일 소공동 롯데빌딩 24층 대회의실에서 해외 공동투자 협약서를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좌측부터 대우증권 홍성국 대표이사, 롯데 황각규 정책본부 사장, 국민연금 홍완선 본부장, 산업은행 김영모 부행장, 스팍스자산운용 장재하 대표이사. (사진=롯데그룹)

[서울파이낸스 구변경기자] 롯데그룹은 10일 소공동 롯데빌딩 24층 대회의실에서 국민연금이 출자한 코퍼레이트 파트너쉽 펀드(코파펀드)인 롯데-KDB-대우증권-코스모 글로벌투자파트너쉽 사모투자전문회사와 1조원 규모의 해외공동투자를 위한 협약서를 체결했다.

코파펀드는 국민연금이 2011년부터 추진해온 해외동반진출 프로그램으로 국민연금이 주요투자자인 PEF(사모펀드) 설립을 통해 국내기업의 해외진출과 해외 우수기업에 대한 인수·합병을 지원함으로써 국내 기업 경쟁력을 제고시키는 데 도움을 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국민연금 역시 우량 투자처를 확보함으로써 기금의 수익성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롯데-KDB-대우증권-코스모 글로벌투자파트너쉽 사모투자전문회사는 롯데그룹과 해외공동투자를 위해 조성된 5000억 규모의 코파펀드로 지난 2월에 설립됐다. 국민연금이 유한책임사원으로 한국산업은행, KDB대우증권, 스팍스자산운용(舊 코스모자산운용)이 공동 업무집행사원으로 참여했다.

롯데그룹은 롯데-KDB-대우증권-코스모 글로벌투자파트너쉽 사모투자전문회사와 별도로 5000억을 마련해 1:1 매칭투자 방식으로 해외기업 인수 등에 총 1조원 가량의 투자를 진행할 계획이다.
 
황각규 롯데정책본부 운영실장 사장은 "이번 공동투자 조인식은 롯데가 해외사업을 더욱 강화하고 신성장동력을 확보하는데 큰 밑거름이 될 것"이라며 "향후 실질적 공동투자를 통해 롯데와 국민연금, 투자펀드 모두 함께 성장하는 진정한 동반자 관계를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