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인사이드] 핀테크, 금융시장 판도 뒤흔든다
[금융인사이드] 핀테크, 금융시장 판도 뒤흔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김소윤기자] #. 직장인 A씨는 백화점에서 옷을 구입하거나 커피전문점에서 음료를 주문할 때 따로 지갑을 꺼내지 않는다. 핀테크 서비스인 스마트폰 속의 전자지갑 B월렛이 모든 결제를 해결해주기 때문이다. 그녀는 커피를 마시며 온라인 투자 상품 펀드앱에서 보내온 메시지로 지난주 수익률을 확인한다. 뿐만 아니라 핀테크 서비스를 이용해 인터넷쇼핑에서도 간편 결제가 가능하며, 교통요금, 공공요금도 결제할 수 있으며, 현금 예치, 송금, 재테크까지 가능하다.

새해 들어 '핀테크(Fintech)'가 금융권 화두로 떠오르면서 코스닥 지수가 6년 8개월 만에 600선을 돌파하는 기염을 토하고 있다. 금융투자업계도 핀테크가 향후 업계 판도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전망하는 분위기다.

핀테크란 금융(Finance)과 IT기술(Technique)의 합성어로, 점포 중심의 전통적인 금융 서비스에서 벗어나 소비자 접근성이 높은 인터넷, 모바일 기반 플랫폼의 장점을 활용하는 결제, 송금, 자산관리, 클라우드펀딩 등 다양한 분야의 대안적 금융서비스를 말한다.

▲ 핀테크 분야별 관련 기업 (사진 = KB투자증권)

◆ 미래금융산업 '핀테크'…해외 사례는?

12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지난해까지 450여개 핀테크 회사가 34억달러(3조7000억원)의 자금을 투자받은 것으로 집계돼 전 세계적으로 핀테크 기업에 대한 투자와 이를 통한 거래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장에서는 오는 2018년까지 60억달러(6조5000억원)가 핀테크 분야에 투자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핀테크는 지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런던, 뉴욕, 실리콘밸리를 중심으로 시장이 태동됐다. 처음에는 해외 송금과 온라인 결제 위주로 시작했으나, 점진적으로 개인 자산관리, 크라우드 펀딩 등으로 진화하며 기존 금융권이 갖고 있던 문제의 대안으로 제시되기도 했다.

글로벌 핀테크 투자 규모는 지난 2008년 9억2000만달러에서 2013년 29억7000만달러로 연평균(CAGR) 25% 성장했다. 특히 영국은 지난 2008년 이후 5년간 투자 건수, 금액이 각각 연평균 74%, 51% 성장하며 핀테크 시장을 이끌고 있다.

먼저, 미국에서는 이베이의 페이팔(PayPal)이 가장 성공적인 핀테크 사업으로 꼽히고 있다. 페이팔은 현재 1억5000명의 회원을 보유하고 연간 215조원의 결제액을 기록하고 있다. 중국에서는 알리바바의 알리페이를 통해 지급결제 시장을 장악하기도 했다.

또 최근 자본시장연구원이 발간한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의 경우에는 'SecondMarket'를 통해 유가증권의 장외거래에 핀테크를 접목시킨 사례도 있었다. 지난 2004년 설립된 'SecondMarket'은 비상장 주식, 유한회사 지분, 채권, 주택담보부증권(MBS), 부채담보부증권(CDO), 신주인수권, 제한부 주식 등을 보다 쉽게 거래할 수 있도록 중개하는 플랫폼이다. 여기에 온라인 전용 자산운용회사를 통해 투자자의 성향을 파악하고, 이에 맞게 최적 자산배분, 자동 리밸런싱 등 자산관리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했다.

빅테이터를 기반으로 금융정보를 분석하고 가공해주는 영국의 'Markit'은 처음에는 신용부도스왑(CDS) 가격산정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시작했으며, 차츰 사업영역을 넓혀 자체 데이터베이스, 파생상품·외환·대출 거래 프로세싱 등을 제공하고 있다. 'Markit'의 주요고객은 은행, 헤지펀드, 보험회사, 자산운용회사, 중앙은행, 감독당국, 회계사 등으로 다양하다.

이성복 자본시장연구원은 "이러한 핀테크 기업에는 뛰어난 접근성과 빅데이터 활용하고 있다"며 "또 투자자가 투자성과를 실시간으로 손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빠른 정보를 제공하고, 투명하고 간단한 수수료 체계로 투자자가 거래비용을 쉽게 산출할 수 있도록 돕는다"고 설명했다.

◆ "중소형사 및 온라인사 선점 가능성"

이와는 반대로 국내의 경우에는 세계적인 IT기업들이 있었음에도 비대면 본인인증 금지, 엄격한 금산분리, 개인정보 보유 금지 등 정부의 각종 규제 때문에 핀테크 산업이 발달하지 못했다.

하지만 최근 '천송이 코트' 이슈가 촉발되자 정부의 규제는 핀테크 산업 육성정책으로 방향전환하고 있는 모습이다. 지난달 금융위원회는 대통령에게 보고한 새해업무를 통해 신규 전자금융서비스에 대한 보안성 심의를 폐지하는 등 규제를 과감하게 개선해, 핀테크 산업을 금융시장의 신성장 동력으로 삼아 집중 육성키로 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이 외 오프라인 위주의 금융제도를 온라인과 모바일로 확장하기로 했으며, 전자금융업 진입 장벽 완화, 핀테크 지원센터 설립 등도 도모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금융투자업계에서는 최근 정부의 핀테크 산업 육성정책으로 인해 금융 전반 영역에 커다란 변화가 올 것으로 감지하고 있는 분위기다.

이소용 KB투자증권 연구원은 "정부는 크라우드 펀딩의 빠른 안착을 위해 중앙기록관리기관 지정, 온라인 소액 투자중개업자 등록제도 등 후속조치를 완료하고 정책펀드와 벤처캐피탈 등을 통한 시장조성도 적극 추진할 것을 발표했다"며 "아울러 온라인 보험 판매채널의 활성화, 금융상품자문업,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 제도를 도입하는 등 금융 전반의 영역에 핀테크가 침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증권사의 경우에는 핀테크 혁신으로 브로커리지(위탁매매)와 자산관리 영역에 있어 고객에게 더욱 효율적인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질 것이라는 전망이다. 앞으로 증권사는 비대면 계좌개설, 간편 인증절차, 소셜 트레이딩 등 다양한 서비스를 통해 신규고객을 유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는 것.

더불어, 핀테크 시장은 중소형사 및 온라인사의 선점 가능성이 클 것이라는 진단이다. 김고운 아이엠투자증권 연구원은 "핀테크는 중소형사나 온라인 증권사에서 선점할 가능성이 크다고 판단된다"며 "대형사의 경우 역량은 높으나 자체 채널과 충돌하고 독립성 부문을 충족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이미 미국 및 일본의 경우에도 중소형사 및 온라인사가 IFA 서비스 시장에 진출하며 성장한 사례가 있다"고 말했다.

ELS와 DLS 등 파생결합증권에도 핀테크와 결합해 소비자의 편익 개선과 시장 확장도 가능할 것이라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파생결합증권은 주식과 채권, 또는 여타 기초자산의 결합 및 편입해 맞춤형 수익구조를 구현하는 금융상품이다.

전균 삼성증권 연구원은 "국내 파생결합증권시장에서도 발행사와 금융정보업체의 결합을 통해 경제적 효용을 충분히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또 발행사의 직판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불완전판매 요인을 일부 해소할 수 있을 보이며, 거래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빅데이터를 재가공해 혁신적인 파생결합증권을 개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