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환銀 노조, 본협상 제안…"60일 내 통합 합의서 체결"
외환銀 노조, 본협상 제안…"60일 내 통합 합의서 체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외환은행 노조

김근용 위원장, 12일 기자회견

[서울파이낸스 정초원기자] 외환은행 노동조합이 그간 진행돼 온 '대화기구 발족 합의문' 관련 논의를 중단하고, 곧바로 본협상에 들어가자는 제안을 내놨다. 특히 협상 기한을 '향후 60일 이내'로 설정한 만큼, 하나-외환은행 통합을 둘러싼 노사 합의가 급물살을 탈 수 있을지 주목된다.

김근용 외환은행 노조위원장은 12일 오후 명동 외환은행 본점에서 긴급 기자간담회를 열고 "(하나금융)지주 측에 '대화기구 발족 합의문' 관련 논의를 중단하고, 곧바로 본협상에 들어갈 것을 공식 제안했다"며 "본격적인 통합 관련 논의에 들어가기도 전에 경색된 대화의 돌파구를 마련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외환은행 노조는 전날 하나금융지주의 대리인인 김한조 외환은행장에게 서신을 발송하고, 향후 60일 이내인 3월13일까지 △통합여부 △통합원칙 △인사원칙 △통합방식 등을 협상하자고 제안했다. 이를 통해 기존 2.17 합의문을 발전시킨 새로운 합의서를 체결한다는 계획이다.

김 위원장은 "지주가 약속을 지키지 않았는데도 오히려 합의를 지키라고 요구하는 사람(외환은행 노조)들은 매도당하는 상황이지만, 대승적 차원에서 논의의 장에 나섰다"며 "금융위원회도 양측의 대화가 원만한 합의를 도출할 수 있도록 균형 있는 자세를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외환은행 노조와 하나금융지주는 2012년 2월 17일 향후 5년간 은행 통합 논의를 하지 않는다는 '2.17 합의서'에 서명한 바 있다. 특히 이 합의문에는 김석동 전 금융위원장의 서명이 입회인 자격으로 들어간 만큼, 정부가 참여한 '노사정 합의'였다는 게 노조의 설명이다.

이후 지난해 7월 사측이 은행 통합을 공식 선포하면서 조기 통합을 둘러싼 노사 대립이 두드러졌다. 노조의 반발로 수개월간 대화가 미뤄지던 중, 지난해 11월에 이르러서야 본격적인 협상단이 꾸려졌다. 이 과정에서 금융위원회의 중재 아래 '대화기구 발족 합의문'이 추진됐다. 하지만 양측은 '무기계약직 정규직 전환', '통합 절차 잠정중단' 등을 둘러싼 이견을 좁히지 못했고, 현재까지 본격적인 협상 과정에 돌입하지 못한 상태다.

김 위원장은 "현재 쟁점으로 부각되는 '무기계약직의 정규직 6급 전환' 문제는 은행 통합을 위한 전제 조건으로 요구한 게 아니다"라며 "이미 1년 전 합의된 내용을 연내 이행하라는 뜻에서 요구한 것으로, 현재 협의 중인 '대화기구 발족 합의문'에도 포함되지 않은 내용"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간 협상이 지지부진했던 핵심적인 이유에 대해 "협상의 기본 도리상 협상 기간 중에는 사측이 (IT 통합 등의) 통합 절차를 잠정 중단할 것을 기대했는데, 받아들여지지 않았기 때문"이라며 "대화기간 중 (사측의) 통합 절차가 모두 진행된다면 노사 간 대화나 협상이 어떤 의미가 있는지 의문이었다"고 설명했다.

다만 이날 노조가 제안한 '본협상'에 대해서는 "통합원칙, 인사원칙, 통합방식 등 실질적인 노사 협상 없이 극한 대립이 생기는 것을 피하기 위해서는 합병절차 중단에 대한 사측의 서면합의 없이도 본협상에 돌입하는 게 필요하다고 판단했다"며 "소모적인 논쟁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인 만큼, 노조가 일정 부분 대승적으로 (사측 입장을) 수용해 바로 본협상에 들어가겠다는 취지"라고 말했다.

이어 "사측이 진정성을 갖고 대화한다면 협의하는데 60일은 충분하다고 판단된다"며 "반드시 새로운 합의서를 체결해 현재의 대치국면을 타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향후 본협상 과정에서의 쟁점에 대해서는 "사측과 노조가 생각하는 쟁점은 다르겠지만, 현재로서는 '브랜드' 문제가 가장 큰 쟁점"이라며 "하나와 외환 중 어느 쪽 이름을 쓰느냐에 대한 문제"라고 언급했다.

아울러 김 위원장은 이날 신제윤 금융위원장이 노사합의 없이도 은행 통합을 승인할 가능성을 언급한 것과 관련해 "금융위도 2·17 합의서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며 "노사 간의 진정성 있는 대화를 촉구하는 취지에서 나온 얘기라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사측은 노조의 이같은 제안에 대해 공식 입장을 밝히지 않은 상태다. 한편, 이날 참여연대와 금융정의연대,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 등 시민단체는 하나-외환은행 조기합병 추진을 반대한다는 성명을 발표하기도 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