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 최경수 "글로벌 프리미어 거래소 되겠다"
[신년사] 최경수 "글로벌 프리미어 거래소 되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최경수 한국거래소 이사장 (사진 = 한국거래소)

[서울파이낸스 김소윤기자] "2015년 을미(乙美)년 새해에는 한국거래소(KRX)의 국제경쟁력을 강화해 '글로벌 프리미어 거래소'가 되겠습니다"

2일 최경수 한국거래소 이사장은 서울사옥 본관 2층 KRX스퀘어에서 열린 2015년도 증권·파생상품시장 개장식에 참석한 가운데 "새해 한국 거래소는 국내 자본시장이 직면한 위기상황을 극복하고 새로운 성장 발판을 마련하겠다"고 이 같이 말했다.

최 이사장은 현재 국내 자본시장이 시장 활력 부재와 글로벌 경쟁 심화라는 중대한 도전에 직면했다고 밝혔다. 또 중국의 후강퉁 도입과 해외주식의 '직구(直購)열풍'등에 따라 시장간 경쟁도 더 심화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러한 위기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올해 거래소는 '유망기업의 상장 활성화', '자본시장의 미래 먹거리 창출' 등 크게 4가지 사업을 중점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최 이사장은 "시장별로 차별화된 상장활성화 계획을 마련해 기술혁신기업부터 우량 공기업까지 각 기업별 상장니즈를 고려한 맞춤형 상장정책을 추진하겠다"며 "특히, 기술력있는 강소기업의 상장여건을 개선하고 코넥스-코스닥 간 상장사다리를 강화해 '창조경제의 산실'로 확고하게 자리매김 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미니선물, 배당지수선물 등을 도입해 파생상품 라인업을 선진시장 수준으로 강화하고, 다양한 간접투자수요에 대응해 ETF과 ETN 상품군을 넓혀 나가겠다"며 "또 최근 급증하는 해외 투자수요를 국내로 다시 흡수할 수 있도록 글로벌 투자상품을 더욱 다양화하겠다"고 말했다.

또 자본시장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투자수요 확충에 만전을 기한다는 방침이다. 최 이사장은 "최근 시장내 위상이 약화되고 있는 국내 기관투자자의 역할을 강화할 수 있도록 제도적 지원책을 모색하고, 외국인 투자여건 개선을 위해 자본시장의 제도ㆍ관행을 글로벌 스탠다드에 맞춰 대폭 개선하겠다"며 "또 기업지배구조 개선 및 배당 확대 등을 통해 우리 증시의 만성적인 저평가 현상을 해소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거래소의 국제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도 올해 주요 사업목표로 제시했다. 최 이사장은 "탄소배출권시장 개설 및 장외 CCP 서비스 확대 등으로 사업영역을 다각화하겠다"며 "또 자본시장 인프라 해외수출 및 해외시장과의 연계거래를 확대해 금융한류를 계속 이어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