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부건설, 법정관리 전격 신청…협력사 줄도산 우려
동부건설, 법정관리 전격 신청…협력사 줄도산 우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은 "금융계열사 지분 팔아라" vs 동부 "지원 능력 없어"

[서울파이낸스 성재용기자] 동부건설이 자금난 심화로 2014년 마지막 날인 31일 법정관리를 전격 신청했다. 주채권은행인 KDB산업은행에 추가지원을 요구했으나 "동부그룹의 지원이 없으면 자금지원을 하지 않겠다"며 거절하자 이 같은 선택을 한 것으로 보인다.

31일 동부건설은 서울중앙지방법원에 회생절차 개시신청을 내며 회사재산보전처분신청 및 포괄적 금지명령 신청을 접수했다고 밝혔다.

당초 산은은 이날까지 동부그룹에 동부건설 자금지원에 대한 확약서를 제출하라고 요구한 바 있으나 동부 측은 이를 제출하지 않았다.

앞서 지난 9월 동부건설은 산은에 협력사에 지급해야 될 자재값, 시공비 지급을 위해 자금지원을 요청했다. 당시 동부건설은 삼탄에 동부발전당진을 매각하는 거래가 무산되면서 일시적으로 부족해진 1000억원을 지원해 달라고 요구했다. 그러나 산은 측에서는 이보다 더 많은 금액이 필요하다고 보고, 실사를 통해 그 금액을 산정하자고 제안했다.

두 달이 넘는 실사가 진행된 끝에 동부건설에는 향후 5년간 최소 1700억원, 최대 7000억원의 금액이 필요하다는 결과가 나왔다. 이에 산은은 동부가 31일까지 '동부건설 부족자금의 50% 이상을 부담한다'는 자구계획 확약서를 제출하면 산은과 동부가 각각 1000억원씩 부담하는 선에서 협의를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하지만 이에 동부는 "지원할 여력이 없다"며 거절했다. 더 이상은 회사가 자력으로 자금조달을 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동부그룹과 김준기 회장 역시 현실적으로 자금을 조달할 만한 능력이 안 된다고 밝혔다.

동부건설은 자금지원 요청 이후 자산 및 자회사 매각, 자산유동화 등을 통해 신주인수권부사채(BW)와 은행 대출금 등 1000억원 이상의 차입금을 상환해 왔다. 이에 따라 2012년 말 기준 9400억원에 달했던 차입금은 올해 연말 기준 3400억원까지 줄어든 상태다.

그러나 당초 4000억~5000억원의 매각대금을 예상했던 동부발전당진이 절반도 안 되는 2010억원에 팔리면서 유동성 계획에 차질을 빚게 됐다.

동부그룹 관계자는 "4000억원 정도의 가치가 있었던 당진발전소를 2010억원에 매각한 산은이 1980억원은 곧바로 회수해 동부건설에 유입된 자금은 30억원에 불과했다"며 "당초 발전소 매각으로 2000억원 이상 자금유입을 기대해 협력사 자재비용, 시공비 지급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했지만 산은의 거절로 사실상 어렵게 됐다"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금융계열사의 지원은 금산분리에 어긋나고, 그나마 양호한 동부대우전자와 동부한농은 재무적투자자(FI)의 반대로 지원에 나서기 힘들다"며 "김준기 회장도 보유 계열사 지분 대부분이 담보로 잡힌 상태"라고 설명했다.

이어 "협력업체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워크아웃이라도 검토해달라고 했으나 산은에서 비협약 채권이 많아 불가능하다고 밝힌 터라 법정관리 외에는 별다른 방법이 없다"라고 덧붙였다.

동부건설 관계자는 "FI에게 3100억원에 매각한 동부익스프레스의 콜옵션(우선매수권)을 포기하겠다는 뜻을 2주 전 쯤에 밝히고 산은 측에 지원을 요청해봤지만 이마저도 거절당했다"며 "회사가 가진 마지막 자산까지 내놓았는데도 단번에 거절했다는 것은 산은이 처음부터 지원할 의사가 없었던 것 아니겠느냐"라고 말했다.

반면 산은은 동부 측 주장이 설득력이 없다는 입장이다. 금융계열사가 직접 자금을 지원할 필요 없이 동부화재나 동부생명 등의 지분을 매각해 자금을 조달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보고 있다. 또 김 회장이 이달에만 동부인베스트먼트 유상증자에 800억원을 출자한 점을 고려하면 동부건설을 지원할 여력이 없다는 말을 믿기 힘들다는 반응이다.

산은 관계자는 "지원 여력이 없다고 하는 것은 동부가 지금 요청한 것보다 더 많은 자금이 필요하다는 의미 아니겠나"며 "그룹도 포기한 계열사에 채권단이 지원하는 것은 올바른 구조조정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한편 산은의 동부건설 법정관리 신청으로 동부건설과 거래를 맺고 있는 2000여 협력사도 모두 연쇄 자금난에 시달려 줄도산 위기에 처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동부건설은 현재 국내에 약 7000여가구의 주택사업을 여위하고 있어 일부 입주 등의 차질이 발생할 수도 있으며 도로·철도·항만 등 공공부문 공사를 비롯한 총 90여개 현장을 운영 중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