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생두 가격 '껑충'…커피값 또 오르나?
커피 생두 가격 '껑충'…커피값 또 오르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년比 44.6%↑…커피 프랜차이즈 가격압박 크지 않아

[서울파이낸스 구변경기자] 지난달 커피 생두 수입가격이 급등했다. 이에 따라 커피 프랜차이즈업계 가격인상 여부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30일 관세청에 따르면 커피 생두의 11월 수입가격은 ㎏당 4537원으로 전년 동월 대비 44.6%나 급증했다. 전달에 비해서도 5.3%가 올랐다. 이는 지난 5월부터 6개월 연속 상승세다.

커피 생두 수입가격은 6월(12.8%)에 전년 동월 대비 10%대로 상승한 뒤 8월에 21.0%로 증가세가 가팔라지다가 10월에는 29.1%까지 뛰었다.

올 초만 해도 지난 1월까지 전년 동월 대비 최대 19.6%가 떨어지는 등 4일까지 하락세를 이어가다가 급반등 했다. 이는 세계 최대 원두 생산지로 커피 생두 생산량의 3분의 1을 차지하는 브라질이 극심한 가뭄을 겪으면서 공급량이 줄어든 탓이다.

실제로 지난달 브라질산 생두 가격은 전년 동월 대비 51.2%나 급증했고, 수입량은 23.7%가 줄었다. 브라질뿐만 아니라 페루, 콜롬비아, 에티오피아, 인도네시아, 과테말라 등의 고급 커피 생두 가격이 껑충 뛰었다.

하지만 대형 커피 프랜차이즈들은 가격 인상 압박이 크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다. 주요 커피 프랜차이즈는 올 하반기 한 차례 가격을 인상한 데다, 선물거래 등을 통해 6개월에서 1년 전 물량을 미리 확보해 당장에 가격 압박을 받지 않기 때문이다.

스타벅스는 지난 7월 아메리카노 등 23개 음료에 대해 평균 2.1% 정도 가격을 인상했다. 9월에는 할리스커피가, 10월에는 카페베네가 가격을 올렸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