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금융, '기업 배당촉진' 전사적 지원 나선다
KB금융, '기업 배당촉진' 전사적 지원 나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당친화적 기업에 계열사별 서비스 확대

[서울파이낸스 정초원기자] KB금융그룹은 정부의 소비여건 개선을 위한 기업 배당 촉진정책에 부응하기 위해 배당 우수기업을 지원하는 'KB금융 배당 활성화 지원 프로그램'을 실시한다고 22일 밝혔다.

이 프로그램은 배당 친화적인 기업에 대해 금융 및 비금융 서비스를 지원하고, 배당 우수기업에 대한 개인투자자의 투자확대 지원을 통해 투자와 배당이 함께 증대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취지에서 만들어졌다. 특히 그룹내 계열사가 보유 또는 운용하고 있는 기업의 투자지분과 배당주 펀드를 활용해 주주로서의 역할을 강화하고, 이를 통해 기업의 배당성향을 높이는 내용이 포함됐다.

KB금융은 국내 1900여개의 한국거래소 상장기업 중 배당 친화적인 300여개 기업을 배당 우수기업으로 선정해 금융 및 비금융 서비스를 제공한다. 구체적으로는 KB자산운용 펀드 및 KB인베스트먼트 PEF를 활용해 향후 3년간 2000억원 수준의 투자금융을 배당우수 중견기업 중심으로 제공하고, 배당 및 재투자 수요로 인한 자금부족 기업에게는 금리, 한도 등의 혜택을 담은 전용 여신상품을 통해 간접금융을 지원할 계획이다.

기타 금융거래의 경우 증권대행업무 수수료 할인, 자동차 렌탈 금융할인, 직원용 집단신용대출 및 단체보험 우대서비스 등 부가적인 혜택이 제공된다. 그룹 내 전문 상담조직을 활용한 세무, 법률, 금융 관련 자문 서비스와 KB굿잡을 통한 채용지원 등 비금융 서비스도 지원한다.

배당 우수기업에 대한 지원대책 뿐만 아니라 개인투자자에 대한 금융혜택 강화를 통해 투자와 배당이 선순환 되는 방안도 마련했다.

먼저 배당친화적 기업에 대한 개인투자자들의 투자정보 확대를 위해 그룹내 경영연구소 및 KB투자증권 리서치센터를 통한 KB의 배당 우수기업 선정정보, 해당 기업에 대한 추가적인 투자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이 정보를 바탕으로 개인투자자들의 배당친화적 기업에 대한 투자 확대를 위해 일정기간 배당주펀드 수수료를 인하하고, 배당우수기업에 대한 주식매매수수료 우대방안을 강구해 나갈 예정이다. 또 계열사인 KB자산운용과 KB투자증권을 통해 배당주 관련 신상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해 개인투자자들의 투자수요 확대를 도모할 방침이다.

그룹차원의 활성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KB국민카드는 배당우수기업과 업무제휴를 통해 배당금을 선불카드로 지급 할 수 있는 신상품을 출시하고 카드사 수수료수익의 일부(0.5% 수준)를 선불카드를 통해 투자자에게 돌려주는 방안을 추진키로 했다.

기업의 배당촉진을 위한 주주로서의 역할도 강화한다. KB금융은 계열사의 투자지분 보유 기업과 KB자산운용이 운용하고 있는 배당주 펀드에 편입된 기업에 합리적인 수준의 배당을 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의견을 제시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배당주펀드 운용사와 공동 대응을 통해 투자 기업들의 추가적인 배당성향 확대를 도모할 예정이다.

윤종규 KB금융 회장은 "KB금융 배당 활성화 지원 프로그램이 기업의 합리적인 배당 유도 및 국내 내수경제 활성화에 기여 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