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국감] "석촌동 '싱크홀' 2차 조사, 공정성 의문"
[2014 국감] "석촌동 '싱크홀' 2차 조사, 공정성 의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성재용기자] 서울시 국정감사에서 송파구 석촌동 '싱크홀' 2차 조사의 공정성에 의문이 제기됐다.

20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김희국 의원(새누리당)에 따르면 이달부터 시작되는 석촌동 싱크홀 제2차 정밀조사위원회 위원들 가운데 지난 1차 조사에서 사고 책임을 시공사인 삼성물산에 있다고 조사 결과를 발표하며 시에 면죄부를 부여했던 조사자문단 11명 중 6명이 2차 자문단에도 포함된 것으로 나타났다.

1차 조사 자문단 11명 가운데 2차 조사에도 참여하는 인원은 총 6명으로 △우종태 경복대학교 교수(건설환경디자인과) △조완제 단국대학교 교수(토목환경공학과) △이채규 한국구조물연구원 대표 △박재현 인제대학교 교수(건설환경공학부) △박창근 가톨릭관동대학교 교수(토목공학과) △김승회 H2O컨설팅 대표 등이다.

특히 박원순 시장의 시정 전반에 참여하고 1차 싱크홀 조사에서 조사단장을 맡았던 박창근 교수의 경우 2차 조사에서도 또 다시 참여해 1차와 같은 조사 결과가 반복될 수 있다는 우려다.

김희국 의원은 "과거 4대강 사업 반대, 한강 수중보 철저 영향 조사, 제2롯데월드 임시사용승인 등 서울시 중요한 정치적 결정 과정에서 박 시장과 의견을 같이 했던 인사가 싱크홀 민간조사단장까지 수행하는 것은 타당하지 않다"라고 밝혔다.

이밖에 1차 자문단 11명 중 6명이 2차 자문단에 포함됐고 2차 자문단 15인 중 6명이 속한 대한하천학회는 현재 박 시장의 한강 수중보 철거 주장에 대한 영향 분석과 제2롯데월드 안전점검까지 수행 중인 기관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 의원은 "석촌 싱크홀 사고는 주변 롯데월드 건설은 물론, 석촌호수에 이르기까지 직·간접적 파급력이 크기 때문에 철저하고 객관적이고 엄정하게 조사돼야 한다"며 "그럼에도 시는 1차 조사를 통해 서울시에 면죄부를 부여했던 조사단의 절반 이상으로 제2 정밀조사위를 꾸려 정치적 편향 의혹과 함께 결과에 대한 신뢰를 담보하기 힘들게 될 수도 있다"라고 강조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