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국감] "한국거래소, 해외기업 상장유치 관리부실"
[2014 국감] "한국거래소, 해외기업 상장유치 관리부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성실한 공시 등으로 中기업 38% 퇴출
 
[서울파이낸스 김소윤기자] 한국거래소가 선진화전략의 일환으로 외국기업 상장 유치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가운데, 외국기업 관련 리스크에 대한 대비는 부족해 국내 투자자들이 피해를 입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13일 국회 정무위 이학영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거래소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07년부터 국내 증시에 상장된 16개 중국기업 중 6개가 상장 폐지된 것으로 나타났다. 
 
2012년에 상장 폐지된 '연합과기'의 경우 상장 초기부터 회계 불투명성에 대한 우려로 인해 감사의견 '거절'을 받았고, 그 결과 외국기업 최초로 상장폐지 됐다. 
 
지난해 상장 폐지된 '중국고섬' 역시 천억원대에 이르는 분식회계로 상장 폐지돼 수많은 국내 투자자들이 피해를 입은 바 있다.
 
현재 거래소에 상장돼 있는 '중국원양자원'은 불성실한 공시로 지난달 12일 거래소로부터 불성실 공시 법인으로 지정되는 등 상장 외국기업 관리에 문제가 있음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중국원양자원'은 지난 2009년 상장 후 최대주주 지분이 54%에서 0.8%로 급감했으며, 중국 당국의 송금규제로 인해 본사로부터 운영자금 조차 송금 받지 못하고 있어 대표의 보유 지분 매각대금을 운영자금으로 충당하는 등 비정상적 경영 행태를 보이고 있다. 그 결과 주가가 급락하고 순익이 있음에도 배당이 이루어지지 못하는 등 국내 소액주주들의 피해가 매우 큰 상황이다.
 
▲ 자료 = 한국거래소 (2014년 7월 기준)
외국기업의 경우, 본사나 사업장이 해외에 있어 공시에 대한 사실 확인이나 해당기업에 대한 실사가 어렵고, 불법 및 부당한 행위에 대한 법적 책임추궁도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이와 관련 이 의원은 "거래소가 외국기업 관련 리스크에 대한 구체적인 준비와 대책을 세워놓지 못한 채 유치에만 매달렸기 때문에 발생한 문제"라며 "검증된 외국기업만이 국내 증시에 진입할 수 있도록 상장심사제도를 개선하고, 상장 후에도 철저한 관리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문제가 발생한 외국기업에 대해 내국인 주주들의 주주권 행사가 용이하도록 지원하는 제도적 장치도 함께 마련해야 할 것"이라며 관련 제도의 보완을 주문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