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외환銀 통합' 노사갈등, 진실공방으로
'하나-외환銀 통합' 노사갈등, 진실공방으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외환은행 노조는 22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 있는 고용노동부를 방문해 진정서를 제출했다.(사진=외환은행 노조)

노조 비판글 쇄도…노조 "사측 종용 탓"

[서울파이낸스 정초원기자] 하나-외환은행 조기통합을 둘러싸고 외환은행 노사의 대립이 갈수록 심화되고 있다. 조기통합을 반대하는 노조의 '강경 행보'에 직원들 사이에서도 이를 비판하는 목소리가 나오는가 하면, 노조는 사측이 직원 징계와 인사 평가를 무기로 직원들을 종용하고 있다며 맞서고 있다.

22일 금융권에 따르면 외환은행 사내 인트라넷에는 지난 18일부터 노조의 행보를 비판하는 게시물이 잇따라 게재됐다. 사측이 지난 3일 임시조합원총회에 참석한 898명를 대상으로 징계를 위한 인사위원회를 열자, 노조의 강경 행보와 사후 대처 방식에 대해 성토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것이다.

한 직원은 "우리는 시민운동가가 아니고, 투쟁가도 혁명가도 아니다. 노조는 경영진에 전향적으로 나가 달라"는 글을 올렸고, 다른 직원 또한 "노조위원장은 명예와 대의명분에 집착하지 말고, 조합원이 바라는 바에 따라 대화의 장에 나가 협상에 임해달라"고 주장했다.

특히 지난 17일 열린 노조의 임시대의원대회에서 투쟁기금 확충이 결의된 것과 관련해서도 '일방적인 분위기'였다는 평가가 잇따랐다. 한 직원은 "부산·경남 대의원이 9.3 총회 참석 관련 입장을 발표하자 내보내라는 고성에 분위기가 험악해졌다"고 썼다. 또 다른 직원은 "충분한 의견 수렴 이후 안건이 상정돼야 하는데, 발언권이 제한된 상태에서 의사결정이 이뤄졌다"고 평가했다.

또 게시글 아래에는 이같은 직원들의 주장에 동의하는 댓글이 많게는 수백여개가 달렸다. 대다수의 의견은 '(징계 대상에 오른) 직원들을 구제해달라', '경영진과의 협상에 나서달라'는 내용이다.

반면 노조는 이같은 직원들의 반응에 대해 "사측이 직원들에게 댓글을 달도록 유도하며 추후 정성평가에 반영하겠다고 종용했다"고 주장했다. 사내 인트라넷 게시판이 실명으로 운영된다는 점에 착안해, 각 부서장들이 직원 관리를 통해 댓글을 올리도록 만들었다는 설명이다.

노조에 따르면 한 부서장은 부하 직원들에게 '댓글을 달아달라'는 내용의 이메일을 보냈으며, 다른 부서장도 SNS 등을 통해 부하 직원들에게 '회사 측에서 부서 및 점포별로 댓글 숫자 파악에 나선다'고 알렸다. 이와 관련 사측은 "사실무근"이라며 "인트라넷에 올라온 게시글은 직원들 개인의 자율적인 의사표현"이라고 일축했다.

이처럼 외환은행 노사의 입장차가 좀처럼 좁혀지지 않자, 조기통합 협상 과정이 장기화 될 것이라는 시각이 적지 않다. 이날 노조는 고용노동부를 방문해 사측의 부당징계 중단을 촉구하는 진정서를 제출했다. 노조는 진정서를 통해 △2.17. 합의서를 위반한 조기합병 강행 △합법적인 조합원총회에 대한 전면 방해 △총회참석 조합원 900명 징계회부 등 은행 측의 위법행위 사례를 적시했다.

한편, 앞서 금융위원회는 고용부에 외환은행 '2·17 합의서(5년 독립경영)'의 성격과 관련해 문의한 바 있다. 고용부 관계자는 "이 합의문에 법적 강제성이 있는지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한 상황"이라며 "법률자문 과정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최종 결론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