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불량 철근 근절' 전국 유통망 조사 착수
정부, '불량 철근 근절' 전국 유통망 조사 착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이은선기자] 품질 기준이 미흡하거나 국내산으로 위조해 판매되는 외국산 철강재의 불법 유통을 막기 위해 정부가 전국 유통 거점에 대한 시판품 조사를 실시한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오는 26일부터 KS인증 건축자재의 신뢰확보를 위해 전국적으로 철근 및 H형강에 대한 시판품 조사를 시행한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시판품 조사는 건축물의 구조적 취약성의 직접적 원인이되는 철근과 H형강의 '무게·치수 빼먹기'를 중점적으로 실시된다.

특히 산업부는 생산공장 중심의 단발적 조사에서 탈피해 유통 거점을 집중적으로 실시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저급 수입제품의 KS인증 위변조의 적발은 물론 소규모로 유통 제품도 조사할 수 있게 된다.

산업부 관계자는 "인증 제품이 KS 기준을 벗어난 경우 행정처분을 통해 바로잡고, 저급 수입제품의 KS 위변조 사례가 적발된 경우에는 사법당국에 고발해 국내 유입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고자 한다"고 조사 목적을 밝혔다.

정부가 이같은 유통망 단속에 나서게 된 이유는 최근 수년간 철근과 H형강의 수입물량이 증가하고 평균 수입단가가 낮아지면서, 건설현장에서 원산지 표시 위반과 품질관리지침 위반 등의 부적합 신고가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건설 성수기를 맞아 구조물 붕괴사고 예방을 위한 정부의 관리감독 필요성도 높아졌다.

산업부 관계자는 "국가기술표준원은 이번 시판품조사를 계기로 KS 인증에 대한 신뢰를 더욱 공고히 하게 되기를 한다"며 "향후 주기적·체계적인 조사를 실시해 불량 철강재사용에 대한 경각심을 불러일으키고 KS 수준이상의 건축자재 사용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