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중개업체, 9개월새 10곳 중 4곳 '폐업'
대부중개업체, 9개월새 10곳 중 4곳 '폐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나민수기자] 올해 들어 대부중개업체들의 폐업이 급증하고 있다. 중개수수료 상한제 도입과 신용정보 유출 뒤 업계 규제강화 등 영업환경이 악화됐기 때문이다.

22일 대부금융협회에 따르면 8월11일 현재 협회에 등록해 협회 회원 대부업체와의 중개계약업무를 실제 추진하고 있는 중개업체 수는 701개로 통계자료를 집계한 지난해 10월7일 951개보다 250개(26%) 줄었다.

여기에 현재 대부협회가 중개업체에 대한 위탁 계약 정리 작업을 진행하고 있는 120여곳을 포함하면 협회 회원 대부업체와 중개업무를 추진하는 중개업체 수는 580여곳으로 줄어든다.

이같은 대부중개업체들의 줄폐업 배경에 대해 협회는 중개수수료 상한제 도입과 신용정보 유출 뒤 개인정보에 대한 금융당국의 규제가 강화되는 등 영업환경이 악화됐기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특히, 올해초 발생한 카드 고객정보 유출사태로 인해 대부중개업체들의 주요 영업수단이었던 전화영업(TM)이 중단되자 매출의 직격탄을 맞은 업체들이 결국 폐업을 결정할 수밖에 없게 됐다는 것이다.

대부협회 관계자는 "업계 규정이 강화된 이후 대부중개업체는 크게 위축돼 정상적인 영업을 유지하기 사실상 어려운 상태"라며 "결국 수익 못낸 업체가 선택 할 수 있는 것은 폐업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중개시장이 붕괴돼 감에 따라 이들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중소형 대부업체들의 연쇄 폐업이 불가피해질 것으로 업계는 예상하고 있다.

현재 다이렉트 채널을 가지고 있는 대형 대부업체들을 제외한 중소형 대부업체들은 거의 모든 고객들을 대부중개업체들로부터 소개받는다.

실제로 올해 초 대부협회가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대형대부업체의 대부중개업체 의존 비율은 42.3%로 절반 수준인 반면 중형대부업체는 87.3%, 소형대부업체는 79.3%로 10명 중 8명이 대부중개업체를 통해 유입된다.

때문에 업계 일각에서는 시장에서 도태된 업체들이 사채시장으로 흘러들어 갈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현재 금융시장이 지킬 것 다 지키면서 영업하기엔 어려운 구조"라며 "결국 수익을 맞출 수 있는 사채시장으로 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어 "향후 중개업체들의 시장 이탈이 계속된다면 이들의 의존도가 높은 중소형 대부업체들의 줄폐업은 불가피할 것"이라며 "이로 인해 음성 시장 역시 커지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