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오쇼핑·NS홈쇼핑 등 180억대 '카드깡' 6명 기소
CJ오쇼핑·NS홈쇼핑 등 180억대 '카드깡' 6명 기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800명 불법대출…내부 공모자 수사 확대

[서울파이낸스 임초롱기자] CJ오쇼핑과 NS홈쇼핑 등에서 총 180억원 상당의 물품을 허위로 거래해 받은 대금을 1800여명에게 대출해준 일명 '카드깡' 영업을 해온 일당이 적발됐다.

25일 서울중앙지검 강력부(강해운 부장검사)는 홈쇼핑 거래를 위장해 '카드깡' 범행에 가담한 혐의(여신전문금융법위반 혐의)로 박모(43)씨 등 3명을 구속 기소하고, 공범 3명을 불구속 기소했다고 밝혔다.

검찰에 따르면 이들은 2012년 6월부터 지난해 10월까지 대출 희망자들에게 NS홈쇼핑 인터넷몰에서 카드 결제를 하도록 한 뒤, 수수료를 떼고 돈을 빌려주는 수법으로 94억여원을 챙긴 것으로 드러났다.

이들은 NS홈쇼핑 인터넷몰에 유령회사를 만들어놓고 쌀이나 분유 등 판매 물품을 허위로 등록해뒀다. 그러나 실제 물품 거래는 없었고 '카드깡'으로 수수료를 챙겼다.

대출 희망자들이 한번에 100~200만원을 결제하면 매출액의 25~30%가량을 떼고 지급했다. NS홈쇼핑은 해당 매출의 1%를 수수료로 가져갔다.

검찰 조사결과 NS홈쇼핑 전직 구매담당자(MD) 이모(구속)씨 등은 홈쇼핑 매출 외형을 늘리기 위한 목적으로 업자들의 이 같은 범행을 눈감았던 것으로 조사됐다.

이들은 CJ오쇼핑에서도 동일한 수법으로 카드깡을 해 87억여원을 챙겼다. 검찰은 CJ오쇼핑 내부에 카드깡 업자들과 공모한 임직원이 있는지 조사 중이다.

검찰은 카드깡으로 피해를 본 은행이나 카드사가 있는지에 대해서도 추가로 조사할 방침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