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오현 삼성 부회장·이기명 교수, '최고과기인상' 수상
권오현 삼성 부회장·이기명 교수, '최고과기인상' 수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권오현 삼성전자 부회장, 이기명 고등과학원 물리학부 교수 (사진=미래부·왼쪽부터)

[서울파이낸스 박지은기자]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과총)는 '2014년 대한민국최고과학기술인상' 수상자로 권오현 삼성전자 부회장과 이기명 고등과학원 교수를 선정했다고 9일 밝혔다.

권오현 부회장은 시스템 반도체 산업기술 개발과 사업 일류화에 성공하고 우리나라가 메모리반도체 기술 분야에서 세계 최강국으로 도약하는 데 공헌했다.

권 부회장은 상대적으로 기술 경쟁력이 취약했던 시스템 반도체 분야에서 디스플레이 구동 칩(DDI), CMOS 이미지 센서(CIS), 가입자식별모듈을 구현한 IC카드인 'SIM 카드', 모바일 프로세서 등의 분야에서 세계 1위 제품을 만들어 내는 데 공헌했다.

이기명 교수는 우주를 구성하는 최소 단위를 끊임없이 진동하는 끈으로 보고 우주와 자연의 궁극적인 원리를 밝히는 '초끈이론' 분야 연구를 통해 학문 발전에 도움을 줬을 뿐 아니라 국내 연구 수준 향상과 후학 양성에 기여한 점을 인정받았다.

미래부는 오는 11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가 주최하는 '2014 대한민국과학기술연차대회' 개회식를 열고 수상자에게 대통령 상장과 상금을 전달할 예정이다.

대한민국최고과학기술인상은 과학기술인의 명예와 자긍심을 함양시키고 연구개발에 전념할 수 있는 풍토를 조성하기 위해 2003년도부터 시상해 온 우리나라 최고 과학기술인상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