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 유병언 관련 全 상호금융사 집중 점검
금융당국, 유병언 관련 全 상호금융사 집중 점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대 50여개 조합 연관 추정

[서울파이낸스 나민수기자] 금융당국이 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 일가와 관련된 업체가 계속 늘어나자 신용협동조합, 농협 조합, 새마을금고 등 모든 종류의 상호금융사로 부실 대출 점검을 전방위 확대하기로 했다.

2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여객선 세월호 참사에 연루된 청해진해운 관계사에 대출해준 신협과 농협조합, 새마을금고에 대해 상호금융협의회를 통해 담당 부처 협조를 받아 부실 대출 여부를 들여다볼 방침이다.

당초 유병언 일가 관련 신협은 10여곳에 대출액이 50여억원 정도로 추정됐다. 그러나 페이퍼컴퍼니를 포함한 관계사가 지속적으로 나오고 있으며 농협과 새마을금고까지 합치면 최대 50여개 조합이 대출에 연관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금융당국은 청해진해운 관계사에 대출이 많은 산업은행, 경남은행, 기업은행, 우리은행에 대해 특검에 착수했으나 대출 자체만으로는 문제를 발견하지 못한 상태다.

금융당국은 유 전 회장 일가의 대출을 둘러싸고 각종 의혹이 제기됨에 따라 종교인 주축으로 만들어진 신협 10여곳에 대해서는 특검을 강화하고 있다.

종교단체 신협의 경우 일반 지역 신협이나 직장 신협과 달리 성금 등을 위한 대출 등 복잡한 사안이 적지 않기 때문이다.

금융위원회는 2000년대 중반 이후 설립 목적과 자금력이 확실한 직장 신협 외에는 다른 형태의 신협에는 설립 허가를 내주지 않고 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유병언 일가 의혹과 관련해 우선적으로 신도들이 구성한 신협 10여곳에 특검을 하고 있다"면서 "신협에 대해서는 최근 10여년간 설립 허가를 내주지 않는 방식으로 통제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