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구·식자재 도매상, '中企 적합업종 지정' 촉구
문구·식자재 도매상, '中企 적합업종 지정' 촉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국문구점살리기연합회와 전국유통상인연합회 등이 20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 앞에서 중소기업 적합업종 지정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사진=전국문구점살리기연합회)
국회에도 '중기 보호특별법' 제정 요구

[서울파이낸스 남라다기자] 중소 문구점과 식자재 도매점 상인들이 20일 정부와 동반성장위원회에 '중소기업 적합업종' 지정을 촉구하며 무기한 철야 농성에 돌입했다.

전국유통상인연합회와 전국문구점살리기연합회 등은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체 소매업의 60%로 과점 시장을 형성하고 있는 대형 유통업체로 인해 도산 위기에 내몰리고 있다"며 "중기 적합업종으로의 지정이 절실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문구점협회는 "대형마트는 신학기 특수를 노리고 문구 매출이 몰리는 2월에 각종 할인 및 PB상품 등을 내세워  문구시장을 점령했다"며 "이로 인해 동네 문구점들은 아사 지경에 처해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식자재 도매상인 소속 유통상인연합회는 "슈퍼마켓, 소매 시장에 납품하는 중소 도매상인들은 대형마트와 최근 몇년 사이 600여개 이상 출점한 대기업 도매업인'상품공급점'의 확대로 속수무책 폐업 위기에 처해 있다"며 "저가 공세로 중소 상인들을 죽이고 있다"고 토로했다.

특히 문구점과 식자재 도매점 상인들은 정부와 동반위가 중소 상인들의 생존 싸움에 대해 뒷짐만 지고 있다고 분통을 터트렸다.

상인들은 "지난해 8∼9월 문구업과 식자 도매업을 중소기업 적합업종으로 신청했지만 동반위는 일손부족과 도매업 지정 논란을 핑계로 아직도 조정협의체조차 구성하지 않았다"며 "특히 식자재 도매업의 경우에는 도매업이 여전히 적합업종 지정대상이 아니라는 이유로 외면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동반위는 6개월 동안 넘게 논의와 심의만 거듭하며 시간끌기 식의 뒷짐행정을 하고 있다"며 "조정협의체를 구성해 논의하거나 중소기업청의 사업조정심의회에 회부해 중소 상인들을 보호해야 한다"고 전했다.

상인들은 아울러 국회에 2월에 '중소기업 적합업종보호에 관한 특별법'을 제정해 대형 유통업체들로부터 중소상인을 보호할 것을 요구했다.

한편, 전국문구점살리기연합회 이성원 사무국장을 비롯한 연합회 대표 3인은 이날부터 철야농성에 들어갔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