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뉴욕·뉴저지도 '동해병기' 법안 추진…"확산 가능성"
美 뉴욕·뉴저지도 '동해병기' 법안 추진…"확산 가능성"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이철기자] 미국 버지니아주 의회에서 공립학교 교과서에 '동해'(East Sea)와 '일본해'(Sea of Japan) 병기를 의무화하는 법안이 통과된 데 이어 뉴욕주와 뉴저지주에서도 같은 법안이 추진되고 있다.

토비 앤 스타비스키(민주당) 뉴욕주 상원 의원 사무실 관계자는 7일(현지시간) "버지니아주에 이어 뉴욕주에서도 공립학교 교과서에 동해와 일본해를 함께 기재하는 법안이 준비되고 있다"고 밝혔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 관계자는 "법안을 현재 작성하고 있고 조만간 완성해 발의할 계획"이라며 "스타비스키 의원은 동해와 일본해를 병기하는 법안을 강력하게 찬성하고 있다"고 말했다. 토니 아벨라(민주당) 뉴욕주 상원 의원도 스타비스키 의원과 같은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 뉴욕주 하원에서는 지역구에 한인이 많은 에드워드 브라운스타인(민주당) 의원이 교과서 동해 병기 법안을 발의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한인 사회는 관측하고 있다.

뉴저지주에서는 고든 존슨(민주당) 하원 의원이 동해 병기 법안을 준비하고 있다. 존슨 의원 사무실 측은 "공립학교 교과서에 동해와 일본해를 병기하는 법안을 앞으로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뉴욕과 뉴저지 한인 사회는 이들 의원의 법안 발의와 의회 통과를 위해 협력한다는 방침이다.

한인 권리신장 운동 단체인 시민참여센터의 김동석 상임이사는 "한인 단체들이 2년 전부터 뉴저지주 의원들에게 동해 표기를 바로 잡아야 한다고 설명했고 현재 뉴욕주 의원들을 상대로 같은 노력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관련, 한인 사회에서는 뉴욕주와 뉴저지주의 추진 상황에 따라 공립학교 교과서에서 동해 표기를 바로 잡는 운동을 미국 전역으로 확산하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뉴욕주와 뉴저지주 등에서 동해 병기 법안 작업이 구체화하면 미국에 있는 일본 사회의 방해 공작도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앞서, 일본은 버지니아주 의회에서 동해 병기 법안이 통과되는 과정에서 주미 대사관이 고용한 법률회사를 통해 조직적으로 동해 병기 반대 로비를 펼친 바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