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민물가 '빨간불'…식품 가격 인상 '봇물'
서민물가 '빨간불'…식품 가격 인상 '봇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품업체들 "원가 부담 한계…가격인상 불가피"
소비자단체 "이윤 확대 위해 소비자에 부담전가"

[서울파이낸스 남라다기자] 서민물가에 빨간불이 켜졌다. 정부의 물가 억제책에 억눌려왔던 식품업체들이 최근들어 잇따라 제품가격 인상을 단행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7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설 연휴가 지난 이후인 이번 주만 농심, 삼립식품, 롯데칠성음료, 크라운제과, 위스키업체 디아지오코리아 등 5개 업체가 가격 인상을 단행했다. 연말부터 현재까지 가격이 오른 제품들은 숫자로 헤아리기 힘들 정도다.

농심은 이날부터 새우깡을 비롯한 스낵류와 즉석밥, 웰치주스 등 일부 제품 가격을 평균 7.5% 인상했으며, 해태제과도 에이스 등 7개 제의 가격을 8.7% 올렸다. 크라운제과는 2월 생산분부터 빅파이, 콘칲 가격을 7.1% 인상한다.

삼립식품도 같은 날 오는 17일부터 빵류 제품 가격을 올린다는 계획을 밝혔다. 대상 품목은 175종으로 평균 인상폭은 6.4% 수준이다. 롯데칠성음료도 칠성사이다 가격을 8.3% 올렸고, 디아지오코리아는 전날 딤플 위스키 가격을 평균 4.9% 인상했다.

지난 연말에는 오리온이 주력 상품인 초코파이 가격을 20% 인상했다. 이로써 '국민 간식' 초코파이 가격은 1년 동안 무려 50%나 올랐다. 한국코카콜라는 올해 초 코카콜라와 스프라이트·파워에이드·조지아커피 등의 출고가를 평균 6.5% 인상했다.

이처럼 매출 상위 식품업체들이 가격인상에 나서면서 나머지 업체들의 가격인상도 시차를 두고 뒤따를 전망이다.

이와관련, 현재까지 제과 업체는 모든 업체가 가격 인상을 일단락 지었다.

음료의 경우 나머지 업체들도 인상 카드를 꺼내들지 여부를 검토 중이다. 해태음료는 현재 인상 시기를 저울질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후발업체인 동아오츠카와 웅진식품도 인상 가능성은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관계자는 "인상 시기의 차이는 있겠지만 원가 부담을 받고 있는 음료 업체들로서는 인상을 단행할 가능성이 높다"고 전했다.

가격을 올린 업체들은 일제히 수익 구조 악화를 이유로 꼽고 있다. 특히 지난 MB정권 때 52개 품목을 정해 '짓누르기'식 물가 통제를 해왔고, 박근혜 정부도 인상율을 상시 점검하겠다며 강한 압박을 가해왔다는 지적이다.

하지만, 식품업체들은 이같은 정부의 억제책으로 감내했던 원가 부담이 한계치를 넘어섰다며 가격 인상 의지를 감추지 않고 있다.

크라운제과 관계자는 "그간 경쟁사와 비교해 매출규모에 비해 낮은 광고비 집행 및 비용 절감 등을 통해 가격인상을 억제했다"며 "하지만 인건비 등 판매관리비가 지속적으로 상승해 수익구조가 악화된 일부 제품에 대해서만 어쩔 수 없이 가격을 인상하게 됐다"고 전했다.

업체들의 가격 인상이 잇따르자 소비자단체는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고 있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업체들이 물류비, 판매관리비를 인상 이유로 들고 있지만, 이는 원재료 가격 추이를 알지 못하는 소비자들의 약점을 이용해 가격을 인상시켜 마진을 키우는 것"이라며 "경영효율화나 기술개발이 아니라 소비자에게 부담을 전가시켜 이윤을 확대하려는 기업들의 행태는 고쳐져야 한다"고 비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