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기업 리콜 전담기구 설치율, 47% 불과"
"국내기업 리콜 전담기구 설치율, 47% 불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소비자원, 국내기업의 리콜 운영현황 등 설문조사

국내 기업 중 리콜 전담기구를 설치한 곳은 절반도 채 안 되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소비자원은 국내 101개 기업의 리콜 실무자들을 대상으로 운영현황 등을 설문한 결과 리콜 전담기구를 설치한 기업은 전체의 절반이 안 되는 46.9%로 조사됐다고 6일 밝혔다.

규모별로 중견기업(45.2%)과 중소기업(34.5%)의 리콜 전담기구의 설치비율은 대기업(63.6%)보다 낮았다.

업종별 설치비율은 자동차(100%)가 가장 높았고 식품(58.8%), 공산품(40.0%), 전자기기(35.7%), 의약·화장품(34.8%) 등의 순이다.

리콜 의사결정권은 대부분 최고경영자(77.7%)에게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반면 사업부서 임원(11.7%)이나 고객부서 부서장(3.2%)등 실무 담당자의 결정권은 미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리콜이 기업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자진리콜의 경우 64.5%, 강제리콜은 7.3%만 긍정적이라고 답했다.

자진리콜은 사업자가 스스로 결함제품을 거둬가거나 파기하는 것을 말하며 강제리콜은 중앙행정기관의 명령에 따라 제품을 수거하거나 파기하는 것을 일컫는다.

리콜 진행 시 적극성을 띠지 못한 이유(복수응답)로는 '소비자와 언론의 부정적 인식'(82.5%)을 가장 많이 꼽았다. 다음으로 소비자 불신에 따른 매출 감소(62.9%)와 소비자의 과도한 보상 요구(58.8%)가 뒤를 이었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중소기업이 리콜 인프라를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기업 ·소비자가 리콜에 긍정 인식을 갖도록 정보제공과 교육을 확대해 리콜을 활성화할 것을 관련 부처에 건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