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투자은행 "한국 부동산시장 회복될 것"
글로벌 투자은행 "한국 부동산시장 회복될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성재용기자] 글로벌 투자은행(IB)들이 최근 신흥국 금융시장 불안에도 불구하고 한국 부동산시장이 회복될 것으로 전망했다.

4일 기획재정부와 국제금융센터 등에 따르면 노무라는 최근 낸 보고서에서 올해 한국경제가 성장률 4% 전망치를 유지할 것이라며 특히 부동산시장에서 회복 징후가 포착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정부의 부동산 활성화 대책과 복지지출 증대 효과로 부동산 거래가 나아질 것이라는 전망이다.

실제로 서울부동산정보광장에 따르면 1월29일 기준 서울 아파트 매매거래는 총 4497건으로, 전년동월(1134건)대비 4배를 기록했다. 2012년 말 취득세 감면 종료와 4.1대책을 앞둔 대기수요로 지난해 1월 부동산 거래가 위축된 점을 고려하더라도 올 들어 거래량 증가세가 뚜렷해졌다.

이와 함께 골드만삭스도 정부의 부동산 활성화 조치 영향으로 내수가 점진적으로 회복해 향후 수개월간 광공업생산이 개선될 것으로 내다봤다.

부동산 전문가들도 설 이후 봄 이사철에 접어들면서 실수요자들이 본격적으로 주택구입에 참여해 매매가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예년에 비해 주택을 구입하려는 수요가 늘었고 취득세 영구인하·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제 폐지, 수직증축 리모델링 허용 재건축 추진 등이 호재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기재부 관계자는 "세제감면 조치가 심리적 안정에 도움을 줘 매매시장을 중심으로 회복세가 이어질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다만 미국의 양적완화 축소와 그에 따른 신흥국의 경제위기가 변수로 꼽힌다. 금리인상 등의 조치로 이어질 경우 주택시장도 냉각될 수 있어서다. 골드만삭스는 "미국의 양적완화 규모 감축에 따른 신흥국의 수요부진에 유의해야 한다"라고 지적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