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개 은행서 고객 동의없이 자동이체 …"원인 파악 중"
15개 은행서 고객 동의없이 자동이체 …"원인 파악 중"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문지훈기자] 국내 15개 시중은행 계좌에서 신청하지 않은 자동이체가 이행되면서 100명이 넘는 고객 돈이 빠져나가 사고가 발생했다.

30일 금융감독원(금감원)에 따르면 29일 새벽 100명이 넘는 고객의 은행 계좌에서 `하나소프트`라는 회사로 자동이체를 통해 각각 1만9800원이 인출됐다.

이들 고객은 계좌이체를 신청하지도 않았는데도 돈이 이체돼 은행과 금융결제원에 신고했다. 하나소프트는 대리운전기사 요청을 연계해주는 앱을 개발한 회사. 이 회사는 대리기사들에게서 회원비 명목으로 매월 1만9800원씩 받고 있다.

자동이체를 담당하는 금융결제원은 피해자 신고가 많아지면서 이체된 돈을 하나소프트로 전달하지 않고 전액 고객들에게 돌려줬다고 설명했다. 결제원 측은 정확한 피해자 수를 파악하지 못하고 있으나 하나소프트 서비스를 사용하는 회원이 6000명 정도이기때문에 그보다 훨씬 적은 숫자일 것으로 보고 있다.

자동이체가 이뤄지려면 고객정보와 함께 고객 동의도 필요한데, 어떻게 이체가 발생했는지에 대해서는 원인을 파악하지 못한 상태다. 다만, 결제원 측은 은행이나 금융결제원 결제시스템에 문제가 있었던 것은 아니고,, 하나소프트 측에서 잘못 청구했을 가능성을 높게 보고 있다.

한편, 금감원은 이번 사건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조사에 나섰다. 금감원에서는 이번 사건이 최근 카드사 정보 유출 사건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을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판단하고 있지만, 최근 카드 정보 유출 사건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을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 다른 한편으로는, 사용자 동의 없이 돈이 빠져나갔다는 사실로 볼 때 해킹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단순히 해당 회사 전산상 실수로 인해 금액이 오청구될 가능성도 있다. 전산적인 실수로 인해 피해자가 발생할 수도 있는 것인데, 피해자들이 하나소프트와 직접적인 거래가 없는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단순 실수가 원인일 가능성은 높지 않다는 지적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