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정형 통화파생상품, 위험 전이 통로될 수도"
"비정형 통화파생상품, 위험 전이 통로될 수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은 '비정형 통화파생상품 시장의 최근 동향 및 평가' 보고서

[서울파이낸스 채선희기자] 원·달러 환율 급변동 시 비정형 통화파생상품이 위험을 전이시키는 통로가 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27일 박종열 한국은행 분석기획팀장이 발표한 '비정형 통화파생상품 시장의 최근 동향과 평가' 보고서에 따르면, 2013년 6월 현재 비정형 통화파생상품 거래 잔액은 39조8000억원으로 2012년 말(26조1000억원)에 비해 52.5% 증가했다.

특히 레버리지, 디지털, 베리어 등 각종 옵션이 붙은 '고(高)위험 비정형 통화파생상품' 거래는 2조8000억원에서 8조7000억원으로 급증했다.

비정형 통화파생상품은 정형 파생상품(일반적인 스와프, 옵션 등)에 특정 조건이 추가되거나 여러 개의 정형 파생상품이 합성돼 만들어진 상품이다. 2008년 금융위기 당시 많은 수출 중소기업들을 울렸던 '키코'도 이에 해당한다.

보고서는 최근 비정형 통화파생상품 거래가 늘어난 건 가격변수인 통화옵션의 내재변동성(기초자산의 변동성에 관한 예측치)이 작아졌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 경우 수요자인 기업은 통화옵션 시장의 위험이 낮아졌다고 보고 해당 상품을 적극적으로 사들이고, 공급자인 은행은 리스크는 크지만 마진율이 높은 비정형 상품의 거래량을 늘리게 된다.

보고서는 또 "레버리지가 포함된 고위험 비정형 통화파생상품은 환율이 예상 범위를 벗어나면 큰 폭의 손실이 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박 팀장은 "통화옵션 시장은 유동성이 매우 낮다"며 "리먼 브러더스 파산과 같이 예상치 못한 외부 충격이 발생해 원·달러 환율이 급변하면 비정형 통화파생상품이 위험전이 채널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