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넥스 투자 70%는 기관? '무늬만'
코넥스 투자 70%는 기관? '무늬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넥스펀드' 비중 절대적…개인투자자 중심으로 거래

[서울파이낸스 윤동기자] 당초 기관 등 적격투자자 시장으로 기획된 코넥스시장이 설립취지와 달리 기관 비중은 현저히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일각에서는 거래활성화를 위해 개인투자자 거래제한을 폐지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지만, 금융당국은 규제강화를 초래할 수 있다며 신중한 모습이다.

27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전날까지 코넥스시장에서 주식을 매수한 투자자의 거래대금을 살펴보면 기관이 367억원(77.12%), 개인이 93억원(19.53%), 외국인이 9억원(1.95%), 기타법인이 7억원(1.41%)으로 나타났다.

언뜻 보기에는 기관 비중이 높지만 이들 대부분은 한국예탁결제원과 금융투자협회 등 증권유관기관이 조성한 코넥스펀드다. 결국 자유로운 투자결정을 하는 기관이 코넥스에 투자한 규모는 기타법인의 7억원 수준으로 개인의 13분의 1에 불과하다.

매도까지 포함한 매매비중 전체를 보면 더욱 극명하다. 매도가 활발했던 개인이 코넥스시장에서 51.9%의 매도 비중을 보였으며 코넥스펀드로 구성된 기관은 42%, 기타법인은 5.1%, 외국인이 1% 수준이다. 결국 적격투자자를 대상으로 설립된 코넥스시장이 반대로 개인 중심으로 거래되고 있는 셈이다.

하지만 업계 일각에서는 예탁금 3억원의 코넥스 개인투자자 거래제한을 폐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거래활성화를 위해서는 개인투자자들의 비중 확대가 불가피하다는 것.

반면 금융당국은 투자대상이 소액주주들로 확대될 경우 공시 등 규제가 강화돼 제2의 코스닥시장이 될 수밖에 없다는 설명이다. 현재 코넥스시장은 분반기 보고서의 제출과 감사인 지정이 면제되는 등 공시와 회계, 지배구조 관련 부담이 다른 시장 보다 크게 완화돼 있다.

서태종 금융위 자본시장국장은 "코넥스에 소액투자자들이 진입하게 되면 이들의 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규제 강화가 불가피하다"며 "결국 중소기업이 상장을 꺼리게 돼 본말전도의 결과를 부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현재 계류돼 있는 세제혜택이나 투자제한 완화 법안이 국회를 통과하면 기관투자자들도 코넥스시장에 대한 투자가 점차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