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축銀 감사 직무활동보고서, 금융권 첫 도입
저축銀 감사 직무활동보고서, 금융권 첫 도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공인호기자] 국내 금융권 최초로 '감사 직무활동보고서'가 저축은행업계에 도입된다. 또 위법행위에 대한 내부신고 포상금도 대폭 상향된다.

23일 금융감독원은 상호저축은행법령 개정 후속조치로 저축은행 위법행위에 대한 감독강화를 위한 '상호저축은행업감독업무시행세칙'을 개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르면 저축은행 감사위원회 또는 감사는 직무활동보고서에 △자체 감사실시 내역 △감사위원회의 의결·심의내역 및 보고사항 △감사의 이사회·위원회 참여·활동내역 △내부통제시스템 구축·운영에 대한 평가 △경영진의 직무집행 관련 부당행위, 법령 위반행위 등 주요 업무별 직무수행 내역을 상세히 기재해야 한다.

이는 저축은행 감사가 대주주와 경영진의 영향력에 종속돼 제 기능을 하지 못해 경영부실이 가중됐다는 비판에 따른 것이다. 

또한 저축은행 위법행위 신고에 따른 포상금 기준금액도 대폭 상향돼 위법행위 중요도(5등급)에 따라 ㅈ종전 '500만원~5000만원'에서 '1000만원~3억원'으로 상향 조정된다.

금감원 관계자는 "감사 직무활동보고서 제출은 전 금융권 중 최초로 도입되는 제도로서 감사(위원)의 실질적 내부통제기능을 수행하도록 유도하기 위함"이라며 "또한, 포상금 상향으로 신고 및 제보가 활성화돼 위법행위의 발생을 억제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개정안은 12월16일부터 내년 1월25일까지 사전예고 기간 중 제출된 의견을 검토해 최종안을 확정, 내년 2월 14일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