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은행들 환율 조작"…韓기업들, 美서 집단소송
"글로벌 은행들 환율 조작"…韓기업들, 美서 집단소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美 퇴직연금 소송과 맞물려 관심…'키코' 소송 변수

[서울파이낸스 이철기자] 국내 기업들이 세계적인 금융회사들의 '환율 조작'으로 피해를 봤다며 배상을 요구하는 집단소송을 제기했다. 한국 기업이 미국에서 글로벌 금융기업의 환율 조작 의혹과 관련해 집단소송을 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미국 뉴욕의 기업소송 전문 법무법인인 김앤배(Kim&Bae)는 전자부품업체 심텍을 대표 당사자로, 바클레이스은행과 씨티그룹, 크레디트스위스 등을 피고로 하는 집단소송을 뉴욕주 남부지방법원에 제기했다고 17일(현지시간) 밝혔다.

원고측은 소장에서 "이들 은행이 담합을 금지하는 미국 셔먼법과 뉴욕주의 상법 등을 어기고 공모를 통해 환율을 인위적으로 조작, 한국 기업들에 막대한 손실을 끼쳤다"고 주장했다.

피고 은행의 딜러들이 인터넷 채팅룸이나 휴대전화 문자 등을 이용해 국제 외환시장의 기준환율에 대한 '작전'을 실시간으로 벌여 자사의 배를 불리는 반면 원고 기업에는 피해를 줬다는 것인데, 은행의 환율 조작 여부에 대한 각국 사법당국의 조사가 진행 중인데다, 미국의 퇴직연금이 같은 내용으로 제기한 집단소송과 맞물려 있어 재판 과정과 결과가 눈길을 끈다.

특히, 파생금융상품인 '키코'(KIKO) 피해 기업들이 미국에서 제기한 개별 소송의 중대 변수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