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 끝'…정치권·시민단체, 동양 피해구제 '잰걸음'
'국감 끝'…정치권·시민단체, 동양 피해구제 '잰걸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치권 입법활동·시민단체 소송 등 대책마련 분주

[서울파이낸스 윤동 최재연기자]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가 마무리되면서 정치권과 시민단체들이 동양 피해자 구제에 본격적으로 나서고 있다. 국정감사 기간 현재현 동양그룹 회장 및 금융당국 수장들이 뚜렷한 피해 구제책을 제시하지 못한 만큼 직접 사태해결에 나선다는 입장이다.

5일 금융당국 및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정치권에서는 여야 각각 피해자 구제법 등 입법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시민단체들도 동양증권에 대한 소송 등을 통해 투자자들의 피해를 보전해주겠다는 계획이다.

먼저 새누리당의 정무위원회 국회의원 9명은 전날 오전 금융감독원 1층 금융민원센터를 찾아 동양 피해자 대표들과 만나 당차원의 대책마련 위원회를 설립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새누리당 내 동양사태 대책위원장을 맡게 될 나성린 의원은 "지난 1일에 국정감사가 끝나자마자 이곳에 왔다"며 "국정감사에서는 어려웠지만 조만간 당차원에서 대책위원회도 구성될 것으로 보여 피해자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야당도 대책마련에 시동을 걸었다. 오는 6일 이종걸 민주당 의원, 안철수 무소속 의원, 심상정 정의당 의원 등이 '동양사태 어떻게 할 것인가?' 토론회를 개최한다. 야당 의원들은 이 토론회에서 나온 결과물을 바탕으로 피해자 구제 등 입법 활동을 개시한다는 방침이다.

이종걸 의원실 관계자는 "아직 명확한 방향이 결정되지는 않았지만 국감이 마무리된 만큼 토론회를 시작으로 본격적으로 대책마련에 나설 계획"이라고 말했다.

시민단체의 행보도 빨라졌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내달 4일 동양증권 기타 비상무이사를 맡고 있는 현재현 동양그룹 회장 등 동양증권 경영진을 상대로 주주대표소송을 제기하겠다는 계획이다. 법정관리 중인 5개 계열사들의 경영진들에 대해서도 향후 법원에 의견서를 제출하는 형태로 책임 규명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경실련 심의입법 부문을 담당하고 있는 황도수 건국대 법대 교수는 "(주주대표소송 제기는) 그룹 계열사의 연쇄적인 법정관리행을 방치한 사내·사외이사와 감사위원 등 경영진에 대해 책임을 규명하는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동양그룹 채권자 비상대책위원회도 국정감사 종료에 발맞춰 곧 현재의 임시 체제를 마무리하고 정식 위원회를 구성하겠다는 입장이다. 이들은 오는 9일 총회를 열고 위원장 및 운영위원을 최종적으로 확정해 앞으로 확실히 운영을 이끌어나가겠다는 방침이다.

서원일 동양비대위 운영위원은 "총회 이후 법률대리인 선임 등의 작업을 처리할 것"이라며 "현재현 동양그룹 회장 및 계열사 임원들에 대한 자산동결 조치 등 피해자들의 보상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해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