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금감원에서 동양 피해자 면담
새누리당, 금감원에서 동양 피해자 면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법률대리인·운영사무실 등 지원하겠다"

▲ 4일 금융감독원 1층 금융민원센터에서 정무위 소속 새누리당 의원들과 동양그룹 채권자 비상대책위원회 대표들이 인사하고 있다.
[서울파이낸스 윤동기자] 정무위원회 소속 새누리당 의원들이 4일 금융감독원에서 동양그룹 채권자 비상대책위원회 대표자들과 면담을 진행했다. 동양 비대위는 법률대리인 선임과 피해자 명단 등을 요청했으며 여당과 금감원은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김정훈 정무위원장은 "국정감사에서 동양에 대해 여야의원의 질타도 많았고 현재현 회장 불러놓고 질문도 많이 했지만 속 시원한 이야기는 없었다"며 "그래서 직접 들어보기 위해서 왔다"고 금감원 방문과 피해자 면담 취지를 밝혔다.

비대위 측은 동양레저와 동양인터내셔널의 경우 피해자가 신탁으로 상품에 가입돼 동양증권이 채권자의 역할을 맡게 되는 게 불합리하다고 지적했다.

또 현재현 동양그룹 회장 및 동양그룹 계열사 임원들에 대한 재산보전 청구 등을 신속하게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자신의 입장을 대변해 줄 법률대리인의 선임도 한계가 있다고 설명했다. 웬만한 중대형 법무법인 및 회계법인의 경우 동양그룹과 직간접적인 계약 관계가 있기 때문에 피해자편에서 사건을 수임하지 않으려고 한다는 것.

운영비 및 사무실 설치 등의 문제도 제기됐다. 현재 임시 비대위는 동양 피해자들에게 다른 돈을 받아서 활동하는 체제가 아니기 때문에 활동비가 없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동양그룹의 자산 일부를 활동비 및 운영비로 쓰고 싶다는 주장이었다.

이에 대해 김정훈 정무위원장은 "먼저 법률대리인을 선정하고 채권자의 문제나 동양의 재산보전청구를 해야할 것 같다"며 "금감원 측에서 피해자가 납득할 수 있는 법률대리인 선정을 위해서 도와달라"고 주문했다.

채권자 인적사항 문제도 다시 도마에 올랐다. 비대위 측은 창립 초기에 동양 채권으로 피해를 입은 사람들과 연락을 취할 수 있게 동양증권에 피해자 명단을 달라고 요청했지만 동양증권은 개인정보보호법 등의 이유로 이를 거절한 바 있다.

이에 새누리당 의원들은 법률상 문제 때문에 명단 공개가 어렵다면 금감원이 대신 피해자들에게 연락해 비대위에 전화를 해보라는 안내를 하는 방법이 있다고 방안을 내놨다.

마지막으로 비대위 관계자는 "피해자 5만명과 그 가족까지 많은 사람들이 고통을 받고 있는데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 정부는 이들의 피해에 대해 큰 관심이 없다"며 "새누리당의 입장을 정확히 밝히고 금감원도 피해자들에게 공식적으로 사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나성린 새누리당 의원은 "이번 문제는 동양이 책임질 부분은 책임지게 하겠고 나머지 정부에서 도와줄 수 있는 부분은 도와주겠다"며 "그동안 국정감사여서 어려웠지만 지금은 당차원에서 대책위원회도 구성됐기 때문에 조만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최수현 금감원장도 "금감원장으로서 오늘 나왔던 여러분들의 의견에 대해 최선을 다해 진행하겠다"며 "지식이 필요한 분들 위해서 우리 직원과 변호사들이 최선을 다해서 지원하는 등 피해자들의 편에서 사건을 해결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면담에서는 새누리당에서 김정훈 정무위원장과 강석훈, 김용태, 김재경, 나성린, 박대동, 신동우, 안덕수, 유일호 등 9명의 의원이 참석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