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현대증권이 악재에 대처하는 방법
[기자수첩] 현대증권이 악재에 대처하는 방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최재연기자] "현대증권 기사 모두 사라져" (박용진 민주당 의원)

현대증권이 잇단 악재에 휘말리며 부침을 겪고 있다. 노사 갈등에 실적 악화, 최경수 전 사장의 거래소 이사장 선임을 둘러싼 논란까지. 가뜩이나 부진한 업황에 최근 동양 사태로 증권업계 전반이 위축돼 있는 만큼 현대증권이 짐이 유난히 더 버겨워 보인다.

그래서일까. 기업 이미지를 개선하기 위해 애쓰는 현대증권의 행보가 심상치 않다. 지난 주, 그룹 내 비리와 관련된 의혹을 제기했던 노조 간부들에게 중징계를 내리고, 실적 악화로 인한 매각 가능성을 거론한 타 증권사 보고서에 정면으로 반박하는 등 적극적인 대응에 나선 것이다.

이는 그간 현대증권이 악재에 대처해왔던 방식과는 사뭇 다른 모습이다. 앞서 민주당에서 제기한 비판이 먹혀 들어간 것일까. 박용진 민주당 의원은 지난달 13일 현대증권의 노조 징계와 관련한 부당한 행위에 대해 논평을 냈으나, 관련 기사가 줄줄이 삭제되자 "언론사에 압력을 가했다"며 현대증권을 강도높게 질타했다.

당시 박 의원은 "재벌회사가 노조의 입도 막고, 언론의 입도 막고, 야당의 입도 막으려 한다"며 "사실이 틀리고 논평에 문제가 있으면 이를 반박하고 자기 주장을 펴는 것이 맞지, 아예 삭제하고, 국민들도 모르게 하고, 언론사에 압력을 가하는 행태를 도저히 눈뜨고 봐줄 수 없는 일"이라고 비난했다.

물론 기업 입장에서는 터무니 없는 사안의 경우, 그저 무시하거나 기사화되지 않도록 언론에 협조를 요청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일 수 있다. 그러나 특정 사안이 반복 제기된다는 것은 진위 여부와 관계 없이 그 자체로 영향력이 있다는 것이며, 같은 식으로 논란을 잠재우려다가는 더 큰 논란을 키우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특히, 요즘같이 인터넷이 발달한 시대에는 기업이 언론의 입을 막더라도 뉴스는 얼마든지 다른 창구를 통해 흘러나갈 수 있다. 오히려 막으려 하면 할수록 대중의 의구심을 더욱 자극하고, 검증되지 않은 정보가 퍼져나가게 될 경우 기업 이미지가 추락할 수 있다.

지난 일년여간 노조를 통해 꾸준히 제기돼 온 ISMG코리아 황모 대표의 현대그룹 경영 부당 개입에 대해 무시 또는 회피로 일관해온 현대증권의 대처가 아쉬웠던 것도 이 때문이다.

현대증권이 노조간부에 중징계를 내린 결정은 더이상 논란을 피하지 않고 맞서겠다는 결심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왜 이제서야' 하는 안타까움을 느끼는 동시에 향후 현대증권이 더욱 당당한 모습으로 논란에 대처하길 바라는 바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