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甲 횡포' 나이키, 국내 업체에 6억 배상 판결
'甲 횡포' 나이키, 국내 업체에 6억 배상 판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이윤정기자] 스포츠용품 업체인 나이키가 판매 부진을 이유로 국내 업체와 맺은 계약을 일방적으로 해지했다 거액의 배상금을 물게 됐다.

서울중앙지법 민사합의18부(조휴옥 부장판사)는 골프용품 판매업체 '오리엔트골프'가 나이키코리아 등을 상대로 낸 소송에서 "나이키코리아가 6억6101만원을 지급하라"며 원고 일부 승소로 판결했다고 14일 밝혔다.

오리엔트골프는 지난해 1월 나이키의 골프 용품을 공급받아 판매하는 내용의 계약을 체결했지만, 나이키가 판매가 저조하다며 계약을 취소하자 소송을 냈다.

당초 계약기간은 2014년 5월 까지였으나 나이키코리아는 올해 초 계약해지를 통보했다. '판매능력이 현저히 부족해 3개월의 기간을 두고 개선을 촉구했으나 부합하지 못하는 경우'를 해지 조건으로 한 계약 내용을 근거로 들었다.

나이키코리아는 계약을 일방적으로 해지한 후 오리엔트골프에 독점 공급권이 있는 일부 제품을 대형마트에 반값으로 넘겼다. 오리엔트골프는 반품하겠다는 위탁판매업체들의 요구를 들어줄 수밖에 없었다.

또한 나이키코리아는 계약해지의 적법성을 다투는 소송이 진행중인데도 물품대금에 대한 지급보증을 실행해 은행에서 23억원을 받아갔다.

재판부는 나이키코리아의 계약해지가 적법하지 않았다고 보고 당초 계약기간 오리엔트골프의 예상 영업이익 등을 배상금으로 지급하라고 판결했다. 재판부는 해지 사유에 대한 계약 조건을 볼 때 "판매 실적이 부진하다고 해서 곧바로 오리엔트골프의 판매능력이 현저히 부족하다고 볼 수 없다"고 판단했다.

이어 "판매능력이 부족하다고 해도 나이키코리아가 3개월의 기간을 두고 개선을 촉구했다고 보기 어렵다"며 "계약이 제대로 이행됐을 경우 얻을 수 있는 이익을 지급할 의무가 있다"고 덧붙였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