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닫는 대부중개사 속출…'수수료 상한제' 여파
문닫는 대부중개사 속출…'수수료 상한제' 여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나민수기자] 최근 중개수수료 5% 상한제 실행 여파로 대부중개업체들의 폐업이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6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 6월12일 대부중개수수료 상한제 시행 이후 문을 닫는 등록 대부중개업체 수가 빠르게 늘어나고 있다.

대부금융협회 조사 자료를 살펴보면 중개수수료 상한제 실시전인 지난 6월7일 1751개였던 전업중개사가 7월말 현재 1644개사로 107개(6.1%) 감소했다. 특히 시행 한달째인 7월12일 1710개였던 업체 수는 일주일 후인 19일 1663개로 47개나 줄어들었다.

대부중개사 한 관계자는 "중개수수료 상한제 실시 이후 중개사들의 수익 악화가 진행되고 있다"며 "법 시행에 따른 영향이 본격화 되는 하반기부터는 수익 악화로 인한 폐업이 점차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때문에 업계 일각에서는 대부중개업체의 감소로 불법 사채 시장이 오히려 성행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등록 대부금융시장에서 사라진 중개업체들 중 상당수가 불법 사채시장으로 진출할 가능성이 크다"며 "불법 사채가 성행하게 되면 이들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은 더욱 높은 금리를 적용받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마란도리 2013-08-09 12:10:07
이법이 시행되고나서 솔직히 저축은행 5%정도 금리인하와 대부쪽금리는 변경이 안되고있습니다 누굴 위한 법인지 의문이 가죠,,,중개업자들은 그만큼 밥그릇이 작아지는거고 대출을 이용하는 고객들은 크게 달라지지않는 금리에 허리띠를 졸라매야하고 대출을 해주는 금융사만 배가 부르는게 아닌가 싶어서 답답해서 글을 올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