밴 업계 "밴 수수료 개편 논의 재검토해야"
밴 업계 "밴 수수료 개편 논의 재검토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나민수기자] 밴(VAN) 업계가 지난 11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밴 시장 구조 개선방안 공청회'에서 제기된 수수료 개편 논의를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한국신용카드 밴 협회는 29일 "한국에서 가맹점은 하나의 결제단말기만 설치하면 국내에서 통용되는 모든 결제수단을 이용할 수 있다"며 "이런 효율적이고 선진화된 결제 인프라를 갖출 수 있었던 건 국내 모든 결제를 밴 사업자들이 대행 처리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협회는 이어 "그러나 국내 최초 밴 사업을 시작한 업계 1위 한국정보통신의 전년도 당기순이익이 94억원으로, 1위 카드사인 신한카드의 전년도 당기순이익 7498억원의 1.3%에 불과하다"며 "최일선에서 가맹점 관리 업무를 수행하는 밴 대리점은 훨씬 더 열악한 환경"이라고 주장했다.

협회는 "카드사의 전체 지출비용 가운데 밴 사에 지급하는 수수료 규모는 고작 8.3% 수준으로 이 비용지출로 카드 사업에 반드시 필요한 서비스를 받고 있다"면서 "이에 반해 카드사의 비용 가운데 50% 이상(연간 5조원 규모)을 차지하는 마케팅비용은 대형가맹점에 집중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박성원 밴 협회 사무국장은 "올해 초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공정경쟁규약이 제정된 이후 신규로 계약 체결되는 밴 리베이트는 사실상 없어졌다"며 "대형가맹점이 공정규약에 어긋나는 리베이트를 요구할 수 없도록 정부에서 제도적인 보완 조치를 마련해 줘야 한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