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 화장품 업계 불공정거래 실태조사 착수
공정위, 화장품 업계 불공정거래 실태조사 착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임초롱기자] 공정거래위원회가 화장품 업계의 불공정거래 혐의 실태조사에 착수했다.

22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성완종 새누리당 의원은 "공정위는 지난 8일부터 19일까지 2주 동안 화장품 업계 가맹본부를 대상으로 가맹사업법 위반 여부에 대한 조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조사 대상은 아리따움·더페이스샵·이니스프리·에뛰드·토니모리·스킨푸드·미샤·네이처리퍼블릭 등 모두 8곳이다.

성 의원은 "최근 5년간 공정위가 화장품 가맹본부 상위 4개사에 대해 시정조치, 시정권고, 과징금 등을 부과한 것은 5건 뿐이었다"며 "이 가운데에서도 부당 계약종료나 영업지역 침해 등과 같은 '갑의 횡포'를 제재한 조치는 단 2건에 불과했다"고 지적했다.

이에 앞서 김동수 전 공정위원장이 지난해 12월 기자간담회에서 올해 중 화장품 프랜차이즈에 대한 거래 실태를 조사하겠다는 방침을 예고한 바 있지만, 올 6월 노대래 현 공정위원장은 "화장품 업계만 따로 떼어서 조사할 계획은 없다"고 밝혔었다.

그러나 화장품 업계 관련 민원이 폭주하고 국회의 압박이 거세지자 공정위도 화장품 업계에 대한 조사를 전격 단행한 것이라고 성 의원은 설명했다.

공정위 관계자는 "이번 화장품 업계 조사는 김 전 위원장이 밝힌 것처럼 지난해 말 수립된 연간 조사계획에 따라 실시된 것"이라면서 "조사결과가 마무리되기 까지는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이와는 별도로 참여연대 등은 지난 15일 화장품 가맹본부 3곳(더페이스샵·토니모리·네이처리퍼블릭)이 가맹점을 상대로 불공정 거래행위를 한다며 이들 업체를 공정위에 고발했으며, 진보정의당 김제남 의원도 지난 16일 기자회견을 열고 아모레퍼시픽의 방문판매대리점(특약점) 불공정 행위 실태를 공개했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